[서평] 인기 홈쇼핑 호스트 박선경, 망설이지마 지금이야

[서평] 인기 홈쇼핑 호스트 박선경, 망설이지마 지금이야

『망설이지 마, 지금이야』 박선경 지음, 이채 펴냄, 1만3000원

한국 TV홈쇼핑의 약진에는 여러 이유가 있다. 세트나 패키지 등 내용물 구성, 무이자 할부나 적립금 지급 등 금전적 혜택, 사은품, 쉽고 빠른 배송, 간편한 결제, 저렴한 가격 등을 꼽을 수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다른 나라와 차별화할 수 있는 요소는 예능 프로그램처럼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쇼를 보는 듯 화려하고 감각적이며 박진감 넘치는 진행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한국형 홈쇼핑은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와 쇼핑이 결합된 쇼퍼테인먼트 문화상품으로 유통한류 중심에 있다. 그래서 쇼핑호스트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쇼핑호스트는 방송인이 아니라 방송의 도구를 이용한 세일즈맨이다. 한정된 시간에 많은 사람에게 상품의 특징을 알리며 판매를 해야 하는 존재다. 그래서 큐 사인이 떨어지는 순간 생사를 건 전사의 자세로 방송에 임해야 한다.

커뮤니케이터인 박선경의 자전 에세이 `망설이지 마, 지금이야`는 평범한 주부에서 병원 컨설턴트로, 홈쇼핑 방송인으로, 전문강사로 끊임없이 도전해온 여정을 담았다. 저자는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망설이거나 주저함이 없이 `이거야` 하고 부딪혔다.

저자는 평범한 전업주부였다. 마흔이 넘어 첫 직업을 가졌고 새로운 분야를 계속 탐색하고 준비해 성공에 이른 커뮤니케이터다. 사회와 관습이 규정한 `나이 제한`을 넘어서고자 했고 도전해 결국 한계를 넘어섰다. 푸드스타일리스트에서 강사로, 병원컨설턴트로, 쇼핑호스트로 다시 커뮤니케이터로 태어나는 과정이 치열하고 흥미롭다.

사십 중반, 나이에 구애받지 않고 일할 수 있는 것을 찾다가 미국 생활 시절, 홈쇼핑방송에서 재봉틀을 파는 호호백발 할머니 쇼핑호스트를 떠올리고 평생직업인 프리랜서 방송 일을 시작하기로 결심했다.

오랜 준비 끝에 `송도순 씨와 같은 전문게스트` 콘셉트로 GS홈쇼핑에 홈쇼핑방송사상 전무후무하게 메인 쇼핑호스트 급으로 데뷔했다. 이후 GS홈쇼핑·홈앤쇼핑 등에 200회 이상 출연했다. 주부 9단으로서의 이점을 살려 주방가전, 주방용품, 식품, 가구 등 수십여 가지 상품 방송에서 살림노하우를 유감없이 발휘했다.

걸출한 입담으로 빚어낸 저자의 이야기 속에는 해학과 유쾌함이 넘치며, 독자에게 굳이 무거운 메시지를 전달하려거나 자신의 경험담을 강요하지 않는다. 독자는 저자의 이야기를 읽고 즐기고 공감하게 될 것이며 저절로 고개를 끄덕거릴 것이다. 땀과 눈물, 웃음과 슬픔이 가득하다. 저자의 `준비와 도전` 스토리는 새로운 것을 준비하는 사람에게 “힘을 내라”고 용기를 불어넣어 준다.

◇박선경씨는…
현재 홈쇼핑 상품 기획사인 (주)다호커뮤니케이션과 교육컨설팅 회사 커뮤니지코리아 대표로 재직 중이다. 그녀는 홍보와 이미지, 커뮤니케이션을 융합하여 컨설팅, 연구 및 저서 활동을 지속할 예정이다.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광고홍보전공) 석사(2016. 8.). 저서로 『PR로 세상보기』(공저)가 있다.

[서평] 인기 홈쇼핑 호스트 박선경, 망설이지마 지금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