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사업 민간 참여 확대한다…'공공솔루션마켓 2018'서 밝혀

공공솔루션마켓 2018에 참석한 공공 정보화부문 담당자와 업계 관계자들이 내년 시장 동향 관련 발표를 듣고 있다. 이동근기자 foto@etnews.com
공공솔루션마켓 2018에 참석한 공공 정보화부문 담당자와 업계 관계자들이 내년 시장 동향 관련 발표를 듣고 있다. 이동근기자 foto@etnews.com

정부가 전자정부 사업 민간 참여를 확대한다. 이를 위한 관련 법제도 연구와 유관 법령 개정을 추진한다. 민간 주도형 전자정부를 추진, 기업 혁신 서비스를 도입하고 가치를 창출한다. 이세영 행정안전부 과장은 지난 16일 서울 구로구 신도림 디큐브시티호텔에서 열린 '공공솔루션마켓 2018'에서 내년에 실시할 민간 주도형 전자정부 추진 방향을 밝혔다.

기존 전자정부 사업은 정부 주도 방식이 강했다. 정부가 서비스를 발굴·기획하고 기업은 수행 역할만 담당하는 형태였다. 이 과장은 “전통 전자정부 서비스 구축 방법은 창의 서비스 발굴과 기획에 한계가 많았다”면서 “첨단 기술 시장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속도감 있는 전자정부 서비스 개발을 위해 민간 기업의 적극 참여가 필요하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행안부는 내년에 민간 주도형 전자정부 추진을 본격화한다. 1분기에 '민간주도형 전자정부서비스 과제 발굴 공모전'을 시행한다. 2분기에 '민간주도형 전자정부서비스 분석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관련 법제도 연구와 유관 법령 개정도 추진한다. 3분기에 '민간주도형 전자정부서비스 모델 발굴 가이드라인'을 마련, 참여를 유도한다.

이 과장은 “서울시 스마트 교통카드 사업, 안산 유시티 구축 사업 등 민간 주도 전자정부 사업이 좋은 결과를 거뒀다”면서 “민간 주도형 전자정부 사업에 대한 공공 부문 인식 개선을 위해 정보화사업 담당공무원 교육도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과제 발굴 공모전 등을 통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내년 중에 시범 사업을 추진한다”면서 “정부가 주도하는 전통 방식에서 벗어나 민간 주도로 접근, 혁신 기술과 아이디어 기반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겠다”고 강조했다.

2012년에 시작된 공공솔루션마켓은 전자신문과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가 공동 개최하는 행사다. 기업이 보유한 우수 제품과 솔루션을 공공 부문 정보화 담당자에게 알리고 있다. 매회 공공기관 정보화 담당자 100여명이 참석, 주요 기술과 트렌드를 공유하고 있다. 이번에는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 오라클, 유니닥스, 코난테크놀로지, 투비소프트 등 주요 기업이 제품과 기술 동향을 발표했다.

김지선 SW 전문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