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식iN, '전문가 실시간 유료상담' 엑스퍼트 선보여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네이버가 지식iN에서 실시간 맞춤형 지식 상담 플랫폼 '지식iN eXpert(엑스퍼트)' 베타서비스를 시작했다.

엑스퍼트는 특정 분야 지식 전문가와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1:1 커뮤니케이션하는 지식 상담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전문지식에 대한 경험과 정보를 가진 전문가와 한층 더 간편하게 만날 수 있다. 엑스퍼트는 세무, 노무, 마음상담 등 전문 분야로 먼저 시작한다. 추후 반려동물, 영양·다이어트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할 예정이다.

네이버 지식iN에는 건강, 법률, 생활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 7500여 명이 1년간 약 78만 7000개 답변을 제공하며 전문지식 공유 생태계를 형성했다. 네이버는 사용자와 전문가가 보다 깊이 있게 커뮤니케이션하며 전문적이고 개인화된 상담이 이뤄질 수 있도록 엑스퍼트를 출시하게 됐다고 밝혔다.

모바일 지식iN 내 별도 탭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엑스퍼트는 사용자가 특정 주제 전문가를 직접 선택하고, 전문가가 산정한 지식 공유 금액을 '네이버 페이'로 결제한 후 '네이버 톡톡'을 이용해 1:1상담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사용자는 전문가 프로필을 통해 누적 상담 횟수, 상담 후기 등을 볼 수 있다. 전문가가 오프라인으로도 상담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사무실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필요에 따라 온라인 상담에서 그치지 않고 오프라인에서 상담을 이어갈 수 있다.

엑스퍼트에서 먼저 문을 여는 세무와 노무 분야의 경우, 기존 지식iN 서비스에서도 소상공인들의 누적 질문 건수가 100만건 이상 쌓일 만큼, 관련 분야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가 높다. 네이버는 엑스퍼트를 통해 소상공인들이 세금 정산, 4대 보험, 직원 고용 등 사업 운영에 필요한 전문적인 정보를 더욱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엑스퍼트는 그동안 지식iN '전문가 답변'에 참여하며 전문성이 검증된 약 200여명 전문가가 상담사로 참여한다.

김승언 네이버 아폴로 CIC 대표는 “지식iN 엑스퍼트를 통해, 지식 전문가는 새로운 온라인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어 갈 수 있다”면서 “앞으로도 네이버는 페이, 톡톡 등 네이버의 다양한 기술 도구를 활용해 창작자와 사용자를 긴밀하게 연결하는 기술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 지식iN, '전문가 실시간 유료상담' 엑스퍼트 선보여

김시소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