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수소사회 구현' 美 에너지부와 협력 강화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수소연료전지 기술혁신 MOU
실증용 '넥쏘' 5대 제공하기로
확보 데이터, 산업 분야 공유
충전소 운영 지원책도 담아

현대자동차와 미국 에너지부와 수소사회 구현을 앞당기기 위해 협력한다.

현대차는 10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 D.C. 에너지부 청사에서 에너지부 수니타 사티아팔 국장과 현대차 연료전지사업부 김세훈 전무가 수소 및 수소연료전지 기술혁신과 글로벌 저변확대를 위한 협력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10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 D.C. 에너지부 청사에서 에너지부 수니타 사티아팔 국장과 현대차 연료전지사업부 김세훈 전무가 수소 및 수소연료전지 기술혁신과 글로벌 저변확대를 위한 협력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미국 에너지부(DOE)는 10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 D.C. 에너지부 청사에서 수소 및 수소연료전지 기술혁신과 글로벌 저변확대를 위한 협력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

한국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H2KOREA)'과 미국 '연료전지 및 수소에너지협회(FCHEA)' 역시 이날 워싱턴 D.C. 연료전지 및 수소에너지협회 사무소에서 양해각서를 교환했다.

이날 수니타 사티아팔 미 에너지부 국장과 김세훈 현대차 연료전지사업부 전무는 수소전기차와 수소충전소 운영을 통해 확보한 실증 분석 데이터를 학계, 정부기관 등과 공유해 수소와 수소연료전지 기술 혁신 및 글로벌 활용도를 높일 것을 약속했다.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왼쪽)과 미국 에너지부 마크 메네제스 차관이 악수를 나누고 있다.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왼쪽)과 미국 에너지부 마크 메네제스 차관이 악수를 나누고 있다.>

약속에 따라 현대차는 미국 에너지부에 수소전기차 '넥쏘' 5대를 실증용으로 제공하고, 워싱턴 D.C. 지역에 수소충전소 구축을 지원한다. 양측은 수소충전소 개소를 통해 수소전기차와 수소충전소의 실증 분석 데이터를 확보, 다양한 산업 분야에 공유할 계획이다.

특히 현대차와 미 에너지부는 혹독한 환경과 조건에서 넥쏘 운행을 통해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의 내구성과 연료효율, 성능 등 실증 데이터를 확보할 예정이다. 또 수소연료전지 기술에 관심 있는 학계와 정부기관, 유관 산업 관계자들 간 교류도 추진한다. 실증 테스트를 통해 축적된 수소전기차와 수소충전소 운영에 대한 정보는 수소산업 전문 종사자와 인력 개발 프로그램에 제공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왼쪽)과 미국 에너지부 마크 메네제스 차관이 넥쏘 앞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왼쪽)과 미국 에너지부 마크 메네제스 차관이 넥쏘 앞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양해각서에는 최근 워싱턴 D.C. 지역의 유일한 수소충전소가 운영을 중단함에 따라 이 지역에 다시 수소충전소가 운영될 수 있도록 현대차가 지원하는 내용도 담겼다.

미국 에너지부는 2004년부터 현대차그룹과 협력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이 지난 10년간 미 에너지부와의 공동으로 43대의 수소전기차를 시범운행하고 있다. 이들 차량이 미국 전역을 운행하며 기록한 누적 주행거리만 200만km에 달한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이날 에너지부 청사에서 미 에너지부 마크 메네제스 차관과 만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수소사회 구현의 필요성과 비전, 방향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정 부회장은 “수소와 수소연료전지 기술은 다양한 산업군에서 활용이 가능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며 “청정 에너지 전환을 위해 노력하는 미국 에너지부의 수소연료전지 프로그램에 협력하고 지원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마크 메네제스 차관은 “미 행정부는 미국 수송분야에서의 다양한 수요 충족과 과제 해결을 위해 가능한 모든 에너지원을 활용하는데 노력하고 있다”면서 “수소연료전지와 수소기술의 발전은 물론 미국의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미래를 위해 현대차와 협력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태준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