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키토크' 카카오페이지 도입 5개월만에 3200만 검색돌파

마이셀럽스는 인공지능(AI)취향 기반 추천 서비스 AI키토크(AI KeyTalk)가 카카오페이지에서 일평균 약 22만 건, 누적 3200만회 이상 검색을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

AI키토크는 뉴스, 트렌드, 댓글, 리뷰 등 다양한 채널에서 대중들의 반응과 이야기를 인공지능이 포괄적으로 수집해 실제 구어체 형태로 학습한 말뭉치이다. 사용자들이 자신의 취향과 정황을 기반으로 폭 넓은 선택을 할 수 있게 해준다.

카카오페이지 지난해 8월부터 메인 화면 우측 하단에 'AI 키토크'를 운영했다. 웹툰, 소설, 영화, 방송 등 4개 카테고리별 실시간 인기 순위, 콘텐츠 추천 랭킹 등에 AI 키토크 기반 추천 방식을 선보였다.

실시간으로 사용자들의 반응을 반영해 생성되는 '현웃터지는' 꿀떨어지는' 등 현실감 있는 AI 키토크들은 콘텐츠에 대한 색다른 정보와 재미를 준다.

마이셀럽스는 카카오페이지와 5년간 투자를 포함해 최소 100억여 원 규모의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구어체 형태로 학습된 키토크가 향후 음성인식 기반의 대화형 검색에서도 소비자에게 최선의 검색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취향 기반의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중이다.
마이셀럽스는 카카오페이지 외에도 부킹닷컴, 신세계면세점 등 발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 동향 과 이용자 취향 파악이 필요한 여행, 쇼핑,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에 솔루션을 제공 중에 있다. 열림파트너스, DS자산운용 등으로부터도 누적 약 300억원 투자를 유치했다.

'AI 키토크' 카카오페이지 도입 5개월만에 3200만 검색돌파

김시소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