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 'O2O시대를 위한 트렌드세터' 백종윤 코드베르그 대표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국내는 IT 기반 융합산업 형태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 가운데 O2O(온라인 기반 오프라인 서비스)는 광범위한 소비재 산업을 스마트화하는 촉매제로서 주목받으며, 기술개발 중심의 여타 유망기술과 또 다른 방향으로 꾸준히 활성화되고 있다.

O2O 시장은 어떻게 움직이며, 또 어떤 가능성을 가질까. 엔터테인&에서는 O2O 전문가로 불리는 백종윤 코드베르그 대표와 인터뷰를 통해 O2O 서비스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봤다.

최근 O2O전문가 백종윤 코드베르그 대표와 함께 O2O서비스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최근 O2O전문가 백종윤 코드베르그 대표와 함께 O2O서비스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백종윤 코드베르그 대표는 컴퓨터공학, 방송 및 광고홍보, 경영 등 대학 시절 익힌 다방면 지식을 바탕으로 이엠넷·위드웹 등의 핵심 인물로 활약했다. 임프미디어·몬스터웍스·MND코퍼레이션 등 기업을 운영하며 O2O 업계 다양한 비전을 쌓아온 인물이다.

최근 O2O전문가 백종윤 코드베르그 대표와 함께 O2O서비스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최근 O2O전문가 백종윤 코드베르그 대표와 함께 O2O서비스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30여개에 이르는 블록체인·인공지능 관련 상표권과 특허를 바탕으로 숙박, 낚시 등 레저산업의 스마트화를 촉진하고 중소벤처기업부 아이디어마루(옛 창조경제타운) 멘토 등 O2O 업계를 상징하는 실력자로서 인정받고 있다. 코드베르그 대표로서 기존 개발 비법을 집대성한 O2O 플랫폼을 직접 개발하며 다각적인 산업 분야를 융합하는 새로운 서비스 개념을 준비하고 있다. 백 대표는 경험자로서 여러 비결을 토대로 최근 경향을 조명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 O2O의 발전상이 지속될 것임을 언급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O2O 업계에 다방면으로 이바지해온 것으로 안다. 그동안 어떤 행보를 걸어왔나.

▲2011년도부터 블록체인·인공지능 등을 연구하면서 마케팅 트렌드에 관심을 기울이던 중 2014년 현업에 뛰어들었다. 숙박이나 낚시 레저 등의 O2O 서비스를 개발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최근 4차 산업혁명 흐름으로는 VR/AR,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기술개발 쪽에 집중돼 있다. 반면에 O2O 시장은 익숙해진 만큼 부각도가 떨어지고 있는 듯하다. O2O 시장이 여전히 매력적인가.

▲O2O 기본 목적은 CPA/CPS(click per action/click per sale) 등 실질적인 효과를 노리는 것이다. 이는 대중 접점이 높은 소비재 산업에 있어 꾸준히 필요할 수밖에 없다. 모텔이나 카셰어링, 카페나 일반음식점 등이 O2O를 통해 확장되고 있는 것처럼 스마트 시대 대중에게 공정하게 접근할 수 있는 산업 허브로서 O2O 가치는 상당하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O2O 흐름 속에서 주목받을 분야는 무엇이라 보는가.

▲포털에서 광고되기 어려운 디테일한 업종을 하나로 엮어 나타날 것이다. 주차장 시스템이나 주유소 등 차량 관련이나 목수·도배공 등 인테리어 분야까지 굉장히 많다. 여기에 수년째 정착유도 중인 워라밸 문화와 최근 레트로 트렌드를 이은 레저 분야 O2O도 상당수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세세하게 찾아 들어가야 하는 것부터 대중 감성을 울릴 만한 문화 테마를 엮는 서비스들까지 일련의 것들이 O2O 형태로 등장해 주목받으리라 생각한다.

사진=코드베르그 제공
<사진=코드베르그 제공>

-O2O 흐름을 관망하고 있다. 어느 쪽에 중점을 두고 있는가.

▲산업군 못지않게 감성 변화에 주목하고 있다. 최근 CF나 문화에서 두드러지는 뉴트로 콘셉트에 맞는 레저산업군으로 캠핑이 더욱 발전하고 있다. 애초 캠핑과 숙박 편리성을 엮은 글램핑으로 이어졌던 캠핑문화가 직접 체험하고 생동감 있게 즐기는 문화로 점점 다가가면서 이 수요도 상당수 발전하고 있다. 이에 현재 'ㅋㅍ(크프)'라는 이름으로 캠핑 O2O 어플 서비스를 마련하고 있다.

-캠핑앱 'ㅋㅍ(크프)'를 소개해달라.

▲일반인이 자연을 즐기기 위한 최고의 선택이 캠핑이다. 그런데 관련 정보들은 포털 내에서도 이리저리 흩어져있고, 자신만의 테마를 가볍게 즐기는데도 상당한 무리가 따른다. 이를 하나로 일원화하면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캠핑문화를 이끌어나가고자 생각한 것이 ㅋㅍ 앱이다. 여기에는 숙박처럼 캠핑 관련 제반 사항들을 예약하는 것부터 이벤트나 테마 캠핑같은 큐레이션 영역까지 아우르는 서비스가 담겨있을 것이다. 이달 중 하이브리드앱 형태로 먼저 선보인 후 추가 업데이트해 본격적인 모습을 보일 것이다.

사진=코드베르그 제공
<사진=코드베르그 제공>

-O2O 업계 대표 실력자로서 계획이 있다면.

▲기존 O2O가 기본적인 의식주 관련 산업을 연결하는 것이었다면 이제는 즐거움을 잇는 O2O 플랫폼의 시대다. 기존까지 연구·개발해오던 블록체인·AI 기술과 트렌드 분석 마케팅적 영역을 아우를 수 있는 '코드베르그'를 열었다.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을 토대로 캠핑-낚시-골프-등산 등 다양한 레저영역과 연대를 이끄는 메인 플랫폼으로서 주목받았으면 한다.

최근 O2O전문가 백종윤 코드베르그 대표와 함께 O2O서비스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백종윤 대표와 코드베르그 임직원들의 모습.
<최근 O2O전문가 백종윤 코드베르그 대표와 함께 O2O서비스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백종윤 대표와 코드베르그 임직원들의 모습.>

박동선 전자신문엔터테인먼트 기자 dspark@rpm9.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