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재 한국기술교육대 교수팀, ICRA 2020 '최고 논문상' 수상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김용재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로봇손 FLLEX hand 사진출처=한국기술교육대학교
<김용재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로봇손 FLLEX hand 사진출처=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한국기술교육대(총장 이성기)는 김용재 전기·전자·통신공학부 교수 연구팀이 최근 프랑스에서 열린 'ICRA 2020'에서 'IEEE RA-L 최고 논문상'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다.

ICRA는 매년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로봇학회다.

RA-L은 국제 로봇학회들과 연계해 엄선된 논문을 출판하는 저널로, 김 교수팀의 논문 수상은 올해 최고의 논문으로 선정됐다는 의미라고 대학은 설명했다.

김 교수팀은 고자유도 로봇 손 'FLLEX hand'에 관한 논문으로 수상했다.

'FLLEX hand'는 15개의 자유도를 보유해 사람 손과 같이 복잡하고 정교한 동작을 할 수 있다. 한 손가락 끝으로 4㎏ 이상을 들 수 있고, 작은 물체를 정밀하게 조작할 수 있다.

망치질과 같은 충격을 받는 작업도 할 수 있다. 손바닥과 손가락에 베어링, 금속경첩과 같은 부품들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경량화·저가격화가 가능한 것도 강점이다.

김용재 교수는 “인간 손의 원리에 대한 연구와 창의적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검증한 끝에 FLLEX hand를 개발할 수 있었다”면서 “이번 연구 결과물을 기존에 개발해온 로봇팔 'AMBIDEX'와 결합해 고성능화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향후 인공 의수 등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충청=강우성기자 kws9240@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