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정보원, 8월부터 크레디비서 보험신용정보 표본DB 서비스 제공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신용정보원, 8월부터 크레디비서 보험신용정보 표본DB 서비스 제공

한국신용정보원은 보험신용정보 표본DB 개발을 완료하고, 금융 빅데이터 개방시스템(CreDB·크레디비)을 통해 8월부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30일 밝혔다.

앞서 신용정보원은 지난해 개인 및 기업신용정보 표본DB를 제공했다. 이번에 보험신용정보 표본DB를 추가 개발·제공함에 따라 앞으로 크레디비 이용자는 개인, 기업, 보험신용정보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졌다.

신용정보원은 오는 1일부터 17일까지 크레디비 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신청을 받은 후 심사를 거쳐 8월부터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에 추가되는 보험신용정보 표본DB는 신용정보원 보험신용정보DB에 등록된 신용정보주체의 5%에 해당하는 약 260만명의 보험계약 및 담보정보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비식별 조치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도록 해 금융사·핀테크·학계 등이 통계작성 및 연구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신용정보원은 GPU가 탑재된 고성능 서버를 확충하는 등 크레디비 서비스를 고도화해, 이번 서비스부터는 크레디비에서 인공지능(AI) 기반 고급 분석도 가능하게 됐다.

신현준 신용정보원장은 “개인 및 기업신용정보에 이어 올해 보험신용정보DB까지 서비스를 확대하면서 크레디비가 명실상부 금융 빅데이터 활용의 장으로 자리매김했다”면서 “빅데이터 생태계 조성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윤호기자 yun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