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중공업 도시에서 신성장 특구시로 변신

송철호 울산시장(왼쪽 두번째)이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수소선박 테스트 현장을 찾아 관계자들과 상용화 과제를 논의하고 있다.
송철호 울산시장(왼쪽 두번째)이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수소선박 테스트 현장을 찾아 관계자들과 상용화 과제를 논의하고 있다.

중공업도시 울산이 수소에너지, 게놈, 원전해체 등 신성장산업 특구도시로 변신하고 있다.

수소모빌리티, 게놈서비스 두 개 분야에서 정부 공모 규제자유특구 사업을 확보했고, 경제자유구역 지정도 받았다. 이차전지 강소특구와 원전해체산업 육성에 초점을 맞춘 에너지융·복합 특구를 기획, 국가산단으로 조성한다.

수소모빌리티특구 1.5㎢, 게놈서비스특구 1,2㎢, 경제자유구역 4.7㎢, 수소 시범도시 지구 5.9㎢ 등 현재까지 울산시가 확보한 특구 규모는 13㎢에 이른다. 내달 에너지 융·복합 특구가 국가산단으로 지정되고, 강소특구 유치까지 성공하면 더 늘어난다.

울산 게놈서비스 규제자유특구는 울산 1만명 게놈 데이터 프로젝트 결과를 활용, 바이오 게놈 사업화와 감염병 대응 정밀의료산업을 육성하는 게 목적이다. 2년간 국비 포함 477억원을 투입, 3개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게놈 정보 산업적 활용을 허용해 바이오 데이터팜 구축과 활용을 토대로 진단마커, 백신·치료제 등을 개발한다.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는 내년까지 2년간 245억원을 투입, 수소연료전지 물류운반차·수소선박 실증, 수소공급 시스템 확충 등 수소 기반 밸류체인을 구축하고 실증한다. 울산시는 수소와 게놈에 이어 3D프린팅, 초소형 전기자동차 분야 특구 지정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

에너지 융·복합 특구는 지난해 유치한 원전해체연구소를 중심으로 산업단지, 대학, 기업을 연계해 원전해체산업을 전략 육성하는 부산·울산 공동 특화산업단지다. 시는 국가산단 지정을 끌어내 초광역 에너지 클러스터로 만들 계획이다.

울산 강소연구개발특구는 '미래형 전지'를 특화분야로 울주군 울산과학기술원과 반천일반산단 일원에 조성한다. 대기업과 민간 투자 플랫폼 연계한 씨-이노스트리(C-Innostry) 클러스터다.

장광수 울산정보산업진흥원장은 “그간 유전체 정보를 비롯한 바이오 데이터 활용은 공공 연구목적으로만 엄격히 제한돼 국내 의료·바이오산업 발전에 제약이 많았다”면서 “게놈서비스 규제자유특구를 비롯해 강소연구개발특구,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등 특구 지정과 유치를 발판으로 울산형 뉴딜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임동식기자 dsl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