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 조직개편 단행…윤종원發, '혁신경영' 속도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IBK기업은행, 조직개편 단행…윤종원發, '혁신경영' 속도

IBK기업은행은 혁신금융과 바른경영의 실행력 강화에 방점을 둔 조직개편을 실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우선 기업은행은 혁신금융그룹을 신설해 미래 산업과 고객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창업벤처기업과 혁신기업 등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토록 했다. 혁신금융그룹은 혁신금융부, 혁신투자부, 창업벤처지원부, IBK컨설팅센터로 구성되며 △혁신 창업기업 발굴 및 육성 △모험자본 시장 선도 △기업 성장단계별 종합 지원체계 구축 △동산담보, 크라우드펀딩을 포함한 신상품 개발을 통한 금융지원 확대 등 혁신금융 업무를 담당한다.

또 기업은행은 자산관리 콘트롤타워를 구축해 고객 중심 상품 선정·판매·사후관리를 관할하는 자산관리그룹을 신설하고 관련 조직을 일원화했다. 기존 신탁부, 수탁부를 비롯해 이번에 신설된 자산관리전략부, 투자상품부로 구성되며 △일관성 있는 자산관리 전략 수립 △체계적인 투자상품 선정·관리 △고객 맞춤형 이익 관리 등의 업무를 맡는다.

IBK경제연구소도 기존 본부장급 조직에서 첫 부행장급 조직으로 격상했다. 그룹 내 2개 부서를 신설해 미래전략을 수립하고 불확실한 대내외 환경 변화에 대한 연구를 강화할 계획이다.

은행 홍보와 브랜드 전략 강화를 위해 홍보브랜드본부를 별도로 신설하고, 전문성 강화를 위해 외부 인사 영입을 검토 중이다.

윤종원 기업은행장은 “취임 초 혁신금융·바른경영을 양대 축으로 혁신경영을 통해 기업은행을 초일류 글로벌 금융그룹으로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면서 “이번 조직개편으로 은행 경영 혁신을 위한 탄탄한 토대를 마련하고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과 금융소비자보호에 더욱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박윤호기자 yun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