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 '아이스타더스트'…인플루언서 비즈니스 플랫폼 올해 론칭 예고

사진제공=아이스타더스트
사진제공=아이스타더스트

블록체인 기반 융합형 인플루언스 콘텐츠 시스템 아이스타더스트(ISTARDUST)가 올해 3분기 내에 론칭을 앞두고 있다.

아이스타더스트는 인플루언서와 광고주만을 연결했던 기존의 시스템에서 벗어나, 인플루언서와 구독자 그리고 온오프라인 비즈니스를 연결해 인플루언서의 콘텐츠 수익을 확대하고, 이를 공정하게 분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새로운 융합형 플랫폼이다. 소수의 상위 인플루언서에 편중된 산업의 문제점을 해결하여 모든 창작자가 인플루언서가 되어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체 시스템 내에서 인플루언서 콘텐츠 제작의 여러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콘텐츠 제작 예산 부족 문제는 아이스타더스트 플랫폼 내 프로젝트 개설을 통한 후원으로 해결할 수 있고, 전문 지식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력적 멘토-멘티 시스템도 존재한다.

이 플랫폼은 인플루언서간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하며, 플랫폼 내에서 자유롭게 서로의 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후원할 수 있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또한, 공동 제작의 재정적인 문제에 대비한 안전장치를 마련하였으며, 해외 인플루언서와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번역 서비스를 통해 인플루언서 공동 콘텐츠 제작을 지원한다.

완성된 콘텐츠는 자체 플랫폼뿐 아니라 유튜브, 트위터 같은 외부 플랫폼에도 공유해 추가적인 수입과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블록체인을 통해 위변조가 불가능한 유통 구조를 확립해 저작권을 보호받을 수 있다.

아이스타더스트에서 인플루언서는 게임, 패션, 음악 등 총 8개 카테고리에 속한 여러 인플루언서의 프로젝트를 후원하거나 또는 이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미디어 커머스와 연계해 인플루언서가 리뷰한 제품을 20% 할인가로 구독자에게 판매하거나, 하나의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여러 인플루언서들이 협업하고, 특정 인플루언서의 게임이나 음악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콘텐츠를 다양한 방식으로 제작 및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해당 활동에는 플랫폼 토큰(아이스타더스트 토큰, 이하 ISDT)가 사용된다.

플랫폼에 적용될 블록체인 기술은 블록체인 기술 전문 기업 샌드스퀘어(Sendsquare)의 플레타(FLETA) 메인넷을 통해 구축된다. 샌드스퀘어는 빠른 거래처리 속도와 안정적인 블록체인 기술로 알려진 국내 기업으로, 정부 지원 사업, SI 사업, 자체 블록체인 유즈케이스 개발 등 다양한 블록체인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샌드스퀘어는 블록체인 기술의 상용화를 목표로 유망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엑셀러레이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연내 20개 이상의 프로젝트에 메인넷을 지원해, 플레타 생태계내에서 각기 다른 분야의 DApp들이 서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유경선 아이스타더스트 대표는 “인플루언서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제작되는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다. 이에 인플루언서는 새롭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데 많은 고민을 하고 있으며, 그런 과정에서 현실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기도 하다. 아이스타더스트는 인플루언서의 콘텐츠 개발과 제작을 지원하고, 비용이나 시간과 같은 자원적 문제를 해결하여 콘텐츠 시장을 더 활성화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인플루언서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수익을 창출해 인플루언서에게 분배하는 경제 생태계를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웬만한 연예인 못지않게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증가하고 관련 비즈니스도 더욱 활성화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 인플루언서 산업은 더욱 성장할 것이다. 인플루언서 산업을 선도하는 플랫폼이 되어 2022년까지 해외 지사를 설립하고 글로벌 인플루언서들이 활발하게 활동하는 플랫폼으로 거듭나겠다"라고 전했다.

전자신문인터넷 서희원 기자 (shw@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