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재단, '국제협력 과제정보' 검색서비스 개시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국제협력사업 과제정보 검색서비스 화면 캡처
<국제협력사업 과제정보 검색서비스 화면 캡처>

한국연구재단(이사장 노정혜)은 그동안 지원한 국제협력 연구과제 정보를 연구자들이 편히 찾아볼 수 있도록 '국제협력사업 과제정보 검색서비스'를 홈페이지에 공개했다고 10일 밝혔다.

홈페이지 알림공간 내 국제협력사업 과제정보 검색으로 확인할 수 있다.

공개 검색서비스는 우리나라 연구자와 공동연구를 진행한 해외 연구자의 정보(국가, 연구기관 등)를 포함한다. 실질적인 연구정보 습득에 도움을 준다.

그동안 연구자들은 관심분야의 국제협력 연구지원 현황과 해외의 동일 주제 연구 파트너를 찾고 기존 연구데이터를 공유·활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해당 검색서비스는 공공데이터 공개·활용의 일환으로 우리나라 연구자들이 어떤 국가의 연구자들과 국제공동연구, 인적교류를 해왔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새로운 연구를 시작하려는 연구자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공개 대상은 연구재단 출범(2009년) 이후 지원된 국제협력사업 연구과제 6217건이며, 각 과제의 국제협력 대상 국가, 해외 연구기관, 연구자(국내·해외), 연구분야, 지원금액 등의 정보가 공개된다.

노정혜 한국연구재단 이사장은 “코로나19의 종식을 위해서는 그 어느 때보다 전 세계 연구자들의 협력이 절실한데 오히려 물리적인 협력 활동이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다”며 “교류가 어려운 시기임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나라 연구자들의 국제협력활동을 도와드리기 위해 세심한 지원을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