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연 들여다보기]KBSI 국가연구시설장비진흥센터

국가연구시설장비진흥센터. 사진출처=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국가연구시설장비진흥센터. 사진출처=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원장 신형식) 국가연구시설장비진흥센터는 범부처 연구시설·장비 총괄 지원 기관이다.

국가 연구개발(R&D) 생산성 향상을 목표로 연구시설·장비의 전략적 투자, 공동활용 촉진, 총괄 관리 등을 수행하고 있다.

센터는 지난해 연구시설 전주기 관리체계 구축방안을 수립했다. 첨단 연구시설과 장비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을 뿐 아니라 기존 연구 장비에서 연구시설로 관리체계 전환이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는 수혜대상인 국내 연구시설 등록 및 운영현황을 조사하고 있다.

연구 분야 전문성 강화와 국가연구장비 공동 활용 촉진도 주요 기능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장비공동활용촉진사업, 교육부 기초과학연구역량강화사업에서 24개 핵심연구지원센터를 선정, 센터별 연구장비 집적화와 36개 연구장비 구축예산을 지원했다. 공동관리규정 관련 조항 신설, 관리지침 재정 등 연구시설 장비비 통합관제도 구축했다.

R&D 예산 투자효율성 제고에도 기여하고 있다. 국가연구 시설·장비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으로 정부 예산 1억원 이상 연구시설 장비의 구축 타당성을 검토하고 차년도 R&D 예산 배분·조정 시 이를 반영토록 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451건의 시설·장비 예산심의, 사업 계획 추가 또는 변경에 의한 시설·장비를 대상으로 694건의 상시심의를 진행했다.

이밖에 연구시설 장비 효율성 향상을 위해 유휴·저활용 장비의 처분을 원하는 기관과 이를 필요로 하는 기관을 연결, 장비 이전 비용도 지원하고 있다.

충청=강우성기자 kws9240@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