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대, 산업부 산업기술 알키미스트 프로젝트 선정

강원대, 산업부 산업기술 알키미스트 프로젝트 선정

강원대학교(총장 김헌영)는 조성준·임기택 농업생명과학대학 바이오산업공학부 교수 연구팀이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2020년 산업기술 알키미스트 프로젝트' 아티피셜 에코푸드 분야 연구과제에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연구팀은 '줄기세포를 이용한 3D바이오프린팅 육류대체 배양육'을 주제로, 기존 배양육의 원가 절감과 경제성 향상을 위한 곤충 및 식물성 기반 배양배지 및 자기장 복합 배양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다. 조성준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인구증가에 따른 식량안보 위기와 육류 생산시 발생되는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배양육 분야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배양육 생산 원천기술 개발과 상용화에 성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산업부 '산업기술 알키미스트 프로젝트'는 성공을 조건으로 하는 기존 연구개발의 틀을 벗어나 향후 10~20년 내에 산업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도전적·혁신적 주제를 선정,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사업에는 △Brain to X(B2X) △신체 보호형 스마트 수트 △유전자 자가교정 및 치유조절 기술 △면역거부반응이 없는 소프트 임플란트 △오프더그라운드 모빌리티 △현장형 바이러스검출 및 분석 시스템 △AI 기반 초임계 소재 △분자 레벨 프린터 △이산화탄소 프리 저가 수소생산 △아티피셜 에코푸드 등 10개 분야가 선정됐다.

강원=강우성기자 kws9240@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