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엠시노기술투자, 베트남 호치민 의약학대학 창업경진대회 후원

국내 창업투자사 에스엠시노기술투자(대표 이성화)는 베트남 호치민 의약학대학(UMP, University of Medicine and Pharmacy at Ho Chi Minh)에서 8월 16일부터 10월 10일까지 두달간 진행된 바이오 헬스케어 창업경진대회인 'iUMP 2020'을 메인 스폰서 자격으로 후원했다고 밝혔다.

iUMP 2020는 호치민 UMP 학생들을 위주로 의약학대 교수들의 멘토링 하에 바이오 헬스케어 분야의 새로운 아이디어와 제품으로 창업 아이디어를 겨루는 창업경진대회다. 157개 팀이 참가해 예선과 준결을 거쳐 12개팀이 결선에 진출했다. 지난 10일 진행된 결선에서 입상한 팀에게는 소정의 상금과 장학금, 1억동 상당의 창업 지원금이 지원된다. 이와 별도로 에스엠시노 기술투자는 입상팀 중에 한 팀을 선정해 한국의 선진 바이오 산업을 경험할 수 있는 단기연수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에스엠시노기술투자는 바이오 투자와 실무 경험이 많은 의사, 벤처 투자자들이 합심해 2015년 설립한 바이오기업 투자 전문 창업투자회사다. 바이오 관련 기술과 스타트업 회사를 초기에 발굴해 육성하는데 전문성이 뛰어난 창투사로 일찍부터 해외에 눈을 돌려 포트폴리오 회사들의 해외 진출을 돕고 있다. 중국과 베트남에는 현지 바이오 관련 기업에 대한 투자는 물론 현지 기업과 한국 바이오 기업과 기술의 기술이전, 전략적 파트너 물색 등 활동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이성화 에스엠시노기술투자 대표이사는 “베트남 바이오 산업이 아직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바이오 산업 발전에 필요한 플랫폼과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에스엠시노기술투자가 한국에서 투자한 바이오 창업 회사 대부분이 병원, 의·약학 대학 연구실에서 시작한 회사들이고 에스엠시노가 이들의 발전과 가치 제고를 위해 여러가지 도움을 준 경험이 있기 때문에 베트남에서도 우리의 경험을 살려 성공적인 바이오 생태계를 만드는데 일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에스엠시노 기술투자는 호치민 의약학대학에 이어 후에 의약학대학(UMP, University of Medicine and Pharmacy at Hue)에서도 이노베이션 센터 설립과 바이오 헬스케어 창업경진대회 개최를 위해 협의 중이다.

정현정기자 ia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