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2월말 백신 접종 시작…코로나 정점 지났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방역 실태 및 백신 수급 현황 점검을 위한 긴급현안질문에 참석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방역 실태 및 백신 수급 현황 점검을 위한 긴급현안질문에 참석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8일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 “우리나라가 가장 먼저 코로나19를 극복하는 나라 중 하나가 될 것”이라며 2월 후반부터 접종을 시작할 것이라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국회 본회의 '코로나19로 인한 방역실태, 백신 수급 상황 및 접종 시기에 대한 긴급현안 질문'에서 코로나19 백신 도입 계획을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백신 접종, 언제 시작하느냐'고 묻자 정 총리는 “2월 후반에 시작한다”고 답했다. 이어 “백신과 관련한 계약서에는 공급 시기에 대해 특정돼 있지 않다. 분기 정도만 특정돼 있는데 정부가 보고를 드린 후 차질이 생기지 않아야 정부에 대한 신뢰가 유지될 수 있어 쉽게 언제인지 특정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사용 허가를 준비하고 있다”며 “상황이 급박하기 때문에 가장 빨리 허가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고 40일 정도 걸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다른 나라는 접종을 시작했는데 아직 국내에서 이뤄지지 못한 부분에 대한 국민 불안에 대해서는 “성공한 백신을 제 때, 필요한 양만큼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원래 갖고 있었다”며 “지금 외국에서 쓰고 있는 백신은 완전히 완결된 상태가 아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시작하는 시기도 중요하지만 누가 가장 먼저 집단방역 수준의 백신 접종을 끝내고 일상이 가능할지 여부가 중요하다”며 “대한민국은 아마도 가장 먼저 코로나19를 극복하는 나라 중 하나가 될 것이라는 자신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올 가을 이전에 우리 국민의 6~70% 정도가 접종을 마쳐 집단 면역이 가능한 수준에 이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야당의 백신 수급 공격에는 강경하게 대응했다.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이 미국, 영국 등과 백신 수급을 비교하자 “백신을 우리가 왜 맞나. 예방하려고 맞는 것”이라며 “지금 앞서 말한 나라들은 하루에 확진자가 몇 명 나오는지 통계나 알고 있나”라고 반문했다. 정 총리는 “미국, 영국을 비교하며 일방적으로 판단할 일 아니다. 한국은 한국에 맞는 전략을 갖고 있는 것”이라며 “전략에 따라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백신은 공짜로 주는 게 아니다. 국민세금으로 사는 것”이라며 “정부는 언제 어느 정도의 물량을 조달할지 판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현재 국내 코로나19 유행은 정점을 지났다고 판단했다. 그는 “코로나19 감염 재생산지수가 지금 1수준으로 내려왔다. 앞으로 방역을 철저하게 잘하면 안정화 추세로 갈 수 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