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안경훈 얍컴퍼니 대표 "코로나 알림앱…방역·영업에 도움"

[인사이트]안경훈 얍컴퍼니 대표 "코로나 알림앱…방역·영업에 도움"

“위치 기반 기술과 비콘 기술을 결합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에게 힘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안경훈 얍컴퍼니 대표는 최근 내놓은 '코로나 알리미'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소상공인이 방역과 함께 정상 영업을 추진할 수 있다고 밝혔다. 코로나 접촉 알림앱은 시민들이 앱을 개인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밀접접촉이 발생하는 버스, 전철, 카페, 교회, 식당, 노래방, PC방 등 공간에 설치된 단말기 신호를 앱이 받아 감염자와 동시간대 접촉 공간에 함께 있던 밀접 접촉자에게 접촉 사실을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앱이 설치된 사용자는 휴대폰 색깔 변화로 감염자 접촉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매장 운영자는 앱 색깔 변화를 확인해 접촉자 매장 출입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현행 역학조사는 확진자 면담을 통해 △동선 확인 △확진자 방문시설 출입자 확인 등 절차로 이뤄져 최소 수시간에서 수일이 소요된다. 알림앱은 확진자 확인 후 실시간으로 대상자에게 선별해 밀접접촉 여부를 통보해 준다. 그만큼 빠른 확인이 가능하다. 현재 코로나19로 영업에 어려움을 겪는 커피숍, 노래방, PC방, 미용실 등에서 사용하면 방역과 동시에 영업이 가능해져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정부가 다음 달부터 '자율과 책임'에 기반한 방역을 하겠다고 선언한 터라 해당 앱이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인사이트]안경훈 얍컴퍼니 대표 "코로나 알림앱…방역·영업에 도움"

안 대표는 “실내외 위치 여부를 파악하는 이 회사 비콘이 서울을 중심으로 커피숍, 편의점, 버스, 식당 등 곳곳에 폭넓게 깔려 있어 알림앱이 확진자와 밀접 접촉자 파악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해당 앱은 한국소기업·소상공인협회를 중심으로 '정부 공식앱'으로 채택해 줄 것을 정부에 제안한 상태다.

안 대표는 해당 앱이 확진자 밀접접촉 여부를 확인하면서도 개인정보 유출 염려는 없다고 밝혔다. 휴대폰 연동 없이 오직 앱 ID값을 생성해 초음파와 전자기파를 활용해 운영되는 덕택이다.

얍컴퍼니가 이번에 코로나 알림앱을 내놓을 수 있던 것은 2014년 창업 후 줄곧 위치에 기반해 동선을 파악하는 비콘 기술을 진화시킨 덕택이다. 이 회사 비콘은 고객이 앱 설치 후 앱을 구동하지 않아도 사용자 위치를 측정할 수 있다. 또 초음파와 전자기파 특성을 이용해 실내외를 구분한다. 이 회사 핵심 기술인 비콘은 현재 서울지역 시내버스, 인천공항 등 공공시설과 편의점, 중대형 슈퍼마켓, 대형마트 등 유통시설과 파리바게뜨, 스타벅스 등 음식료 매장 등 4만9000여곳에 깔려 있다. 스타벅스에서 운영 중인 주문시스템 '사이렌 오더'도 이 회사 기술이 적용됐다.

최근에는 위치측정 비콘 기술을 바탕으로 모바일 주문은 물론 모바일 근태관리, 광고 서비스 등으로 상용화를 추진 중이다.

[인사이트]안경훈 얍컴퍼니 대표 "코로나 알림앱…방역·영업에 도움"

안경훈 대표는 해당 비콘 기술을 활용해 글로벌 시장 진출도 추진한다.

안 대표는 “글로벌 거대기업인 소프트뱅크와 파트너십 계약을 맺고 글로벌 진출 기반을 확고히 구축 중”이라며 “올해는 코로나 방역에도 성공하고 해외 시장 진출 발판을 만드는 해로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이경민기자 km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