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용자·매출 늘리기, 스트리머가 날개를 달아줍니다”

엑솔라, 고급 트래픽 어트리뷰션 기술로 확실한 보상
인플루언서 콘텐츠 통한 게임 유입 효과 수학적 분석
트위치 스트리머 대상 협업툴 제시…플랫폼 확대키로

“게임 이용자·매출 늘리기, 스트리머가 날개를 달아줍니다”

엑솔라가 모바일게임 개발사 글로벌 서비스 확장과 성공을 위한 솔루션으로 업계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트위치 스트리머 등 국내외 유명 인플루언서와 협력, 게임이용자 저변을 넓히고 실질 매출과 수익을 늘릴 수 있는 방안을 선보였다.

모바일게임 개발사는 엑솔라가 데이터로 검증한 인플루언서를 선택해 게임의 이용자 확대, 매출 증대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인플루언서도 자신의 특성과 적성에 맞는 게임으로 성과에 따른 명확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윈윈(Win-Win)모델'이란 점이 특징이다.

'엑솔라 파트너 네트워크'를 활용해 여러 온라인 채널에서 게임 인지도와 영향력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주목 받고 있다.

◇“게임 인플루언서는 가장 영향력 있는 게임 전파자”

엑솔라는 온라인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고객 확보 수단이라고 단언한다. 이를 뒷받침하듯 최근 세계적으로 주목을 끈 온라인마케팅 전문가 닐 파텔(Neil Patel)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자는 전통적인 매체 보다 인터넷 이용자 자체 제작 콘텐츠를 50%나 더 신뢰한다. 또 미국 소비자의 81%는 블로그 정보를 신뢰한다.

닐 파텔(Neil Patel)이 분석한 온라인 마케팅 관련 주요 지표들.
닐 파텔(Neil Patel)이 분석한 온라인 마케팅 관련 주요 지표들.

'엑솔라 파트너 네트워크' 이런 환경에서 게임 인플루언서 국내외 게임시장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존재라 할 수 있다. 일반적인 게임 인지도 확보에서부터 판매 전환율 확대에 이르기까지 인플루언서는 게임 개발사가 원하는 거의 모든 목표에 가장 빠르게 다다를 수 있는 조력자인 셈이다.

◇정확한 보상은 가장 확실한 게임 전파 동기

인플루언서 영향력을 이용하면 효과적으로 게임을 홍보하고, 인플루언서 보유 구독자를 잠재적 게임 이용자, 나아가 게임 결제 이용자로 전환할 수 있다. 이는 자동적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인플루언서 진정성이 결정적 역할을 한다. 인플루언서와 홍보할 게임 사이의 관계가 건전하고 지속가능해야만 진정성이 발휘되고, 그것을 가르는 기준은 적정한 보상이라고 엑솔라는 규정한다.

고정 수수료를 지불할 수도 있고, 게임 매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참여도, 순수 브랜드 노출 횟수, 기타 주요 지표 등 지정하는 기준에 따라 보상 모델을 달리할 수도 있다. 적절한 보상 모델을 선택하면 게임 개발사와 인플루언서 모두가 만족하는 결과에 이를 수 있다.

예를 들어 에픽게임즈는 크리에이터 후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구매 직전에 인플루언서의 에픽 태그를 입력하거나 크리에이터가 생성한 에픽게임스토어 추천 링크를 따라가면 좋아하는 트위치 스트리머나 기타 인플루언서를 후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크리에이터 후원 페이지.
크리에이터 후원 페이지.

◇철저히 데이터에 기반한 실적 기여도 분석

적절한 솔루션이 없다면 아무리 게임 매출 실적이 잘 나오더라도 매출 출처와 기여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기는 어렵다. 엑솔라 고급 트래픽 어트리뷰션(Attribution) 기술은 고유의 수학적 연산 모델을 적용해 게임 개발사가 인플루언서로 인한 판매 전환율을 분석하고 그에 적합한 보상을 계산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엑솔라 고급 어트리뷰션 기술의 수학적 효과 산출 방식 개념도.
엑솔라 고급 어트리뷰션 기술의 수학적 효과 산출 방식 개념도.

인플루언서의 노력과 성과에 대해 적절한 보상을 주려해도 근거가 되는 데이터가 미약해 불가능한 경우도, 이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고급 트래픽 어트리뷰션 기술은 최소 데이터로도 소셜 지표 증가, 매출 출처를 정확히 파악해 보상 정도를 책정할 수 있도록 근거를 제시한다. 엑솔라는 현재 트위치에서만 이 기술을 적용하고 있지만, 앞으로 더 많은 플랫폼으로 적용 범위를 넓힐 예정이다.

◇성공한 게임 만들기 '같은 목적을 향해'

개발사는 게임의 성공을 원하고, 인플루언서는 자신이 거느린 탄탄한 팬덤과 그에 따른 보상으로 성취감을 얻는다. 손잡은 게임이 성공해야 인플루언서는 더 큰 확장력을 갖게 되고, 진정성을 가진 콘텐츠 제작으로 게임의 성공을 도울 수 있다. 사실상 같은 목적지로 가는, 같은 배를 타고 있는 셈이다.

그래프에서 온라인 콘텐츠 시청자 수와 게임 매출 곡선이 동기화됨을 확인할 수 있다.
그래프에서 온라인 콘텐츠 시청자 수와 게임 매출 곡선이 동기화됨을 확인할 수 있다.

엑솔라 고급 트래픽 어트리뷰션 기술을 사용해 파트너로서 활동하려면 게임 개발사와 인플루언서 모두 엑솔라 파트너 네트워크에 가입해야한다. 인플루언서가 파트너 자격을 갖기 전이라면 게임 개발사가 초대해 가입할 수 있다.

우선 개발사의 트위치 스트리밍 파트너 데이터가 수집되고, 인플루언서가 이미 엑솔라 파트너 네트워크 프로그램에 참여해 스트리밍을 진행한 경험이 있다면 성장률 데이터를 바탕으로 인플루언서 팔로워 수와 조회수 변화가 산정된다.

처음인 경우, 채널 초기 시청자 수가 기준이 된다. 이후 보상 지급 절차를 위해, 게임 개발사에 파트너십이 맺어진 각 트위치 스트리머의 조회수, 매출 증가량과 비교할 수 있도록 데이터화한 종합 보고서를 매달 제공하게 된다.

참여 인플루언서는 개발사와 협업을 정식 개시하면 파트너인 퍼블리셔 또는 개발사가 직접 고급 어트리뷰션을 설정하게 되고, 보상에 '고급 어트리뷰션'이라는 항목이 뜨게된다. 자신의 채널에 가장 적합한 보상 옵션을 찾아 선택하면 되고, 단 추가 보상은 지급 여부를 개발사가 결정하게 된다.

인플루언서가 트위치 콘텐츠를 제작하면, 보수가 산정되고 지급되는 단계에서 '고급 어트리뷰션'으로 표기된 보수를 수령하게 된다. 결제와 보너스 등 모든 산정과 지급은 자동으로 이뤄지며 계정 잔고가 100달러를 넘으면 자유롭게 인출할 수 있다.

이주찬 엑솔라코리아 지사장은 “엑솔라 파트너 네트워크가 개발사와 인플루언서가 협력해 함께 성공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유용한 솔루션이 될 것”이라며 “성공 가능성이 높은 게임과 유능한 인플루언서를 연결하고, 캠페인 추적 과정을 최적화할 뿐 아니라 정확한 성과 기반 보상 체제를 갖추도록 원스톱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