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기대 스탠스, '한국발전산업전'에서 산업안전솔루션 'AWAS'로 선보여

스탠스 AWAS 산업안전솔루션 출품 모습
스탠스 AWAS 산업안전솔루션 출품 모습

서울과학기술대(총장 이동훈)는 대학기술지주 1호 자회사인 스탠스(대표 전지혜)가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1 한국전기산업대전·한국발전산업전'에서 산업안전솔루션 'AWAS'를 선보였다고 23일 밝혔다.

AWAS는 영상 분석 기술 기반 디지털트윈관제를 통해 시설·구조물 유지보수 및 안전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작업자를 돕는 기술이다. XR(Extended Reality)을 활용한 현장 근무자 교육 솔루션인 'AWAS-Safety', 디지털트윈 기술을 이용해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영역을 가상으로 구축 관리할 수 있는 'AWAS-DT', 실시간 감시·대응 프로그램인 'AWAS-Insight'으로 구성된다.

스탠스는 이번 전시회에서 AWAS를 활용해 발전 인프라·설비의 조립·분해, 설비와 부품 원격 인식, 헬멧 착용 인식과 관련된 솔루션 등을 선보였다.

발전 및 에너지 관련 시설은 안전과 유지보수가 중요하지만, 장비가 거대해 사람이 실시간으로 직접 감시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또 현장작업자 교육훈련에 있어 현장에서 직접 교육을 진행할 수 없어 제약된 환경에서 교육을 진행해야만 했다.

AWAS 솔루션은 이러한 발전 및 에너지 관련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지털트윈기술과 AI를 사용한 예측시스템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작업자는 장비와 인프라를 마치 눈앞에 있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원격 감시하고, 문제가 예측되면 즉시 대응할 수 있다. 교육훈련에도 XR기술을 적용해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을 통해 작업자가 현장에 나가지 않아도 현실과 같은 교육훈련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스탠스 측은 “산업안전솔루션 AWAS가 산업현장에 도입되면 위험한 산업 근로 현장에서의 안전·인명사고를 줄이고 현장작업자 작업 숙련도를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