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드 투 엔드 초자동화 플랫폼, 기업을 혁신하다!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디지털 워크스페이스 솔루션] 기업 애플리케이션 융합 자동화 플랫폼 유아이패스 코어 RPA

가트너에 따르면 RPA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팬데믹 대유행에도 불구하고 올해 약 18 억 9 천만 달러로 2020 년보다 19.5 %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전문가들은 2024 년까지 계속 두 자릿수 비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2021년 현재 많은 대기업과 금융권에 RPA가 도입되었다. 최근 공공기업이나 강소기업도 엔터프라이즈 RPA 도입을 고려하는 추세이다. 선도적으로 RPA를 도입한 기업은 백엔드 업무 자동화를 모두 완료하고 그 다음 단계로의 확산을 준비하고 있다.

기업들은 대규모의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한 다음 단계로 더 다양하고 복잡한 업무를 자동화에▲자동화 업무 내재화 ▲다른 기술과의 통합을 고려한다. 이를 위해 업내 업무혁신 부서나 IT 부서는 비개발자 현업이 자신의 업무를 직접자동화 할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RPA와 AI 또는 OCR 등의 기술을 결합해 많은 업무 자동화를 위한 솔루션을 검토하고 있다.


엔드 투 엔드 초자동화 플랫폼, 기업을 혁신하다!

자동화 확산, 그럼에도 기업의 고민은?

점차 기업에 자동화가 확산되고 있지만, 자동화를 단순한 툴로만 생각하여 도입할 경우 프로세스 전문가, 개발자, IT 운영자 및 사용자가 각각 다른 이해를 가지고 자동화를 추구하게 된다.

그런데 기업의 여러 시스템과 융합되지 않는 분절된 자동화 도입으로 전체 성과 측정이나 시너지를 내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자동화하려고 했던 업무를 다시 직원과 로봇이 나누어 수행하게 되며, 자동화 활동이 단편적이고 제한적이며 전문가 중심적으로만 진행된다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RPA에 AI를 결합하는 과정 역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엔드 투엔드 자동화 플랫폼을 통해 모든 같은 이해와 목표를 가지고 세일즈포스 CRM, SAP, ERP 등 다양한 기업의 애플리케이션과 융합된 자동화를 추진해야 한다.

기업 완전 자동화로 가는 비욘드 RPA, 유아이패스 자동화 플랫폼

유아이패스는 단순 RPA가 아닌 비욘드 RPA, 즉 완전히 자동화된 기업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고있다. 자동화 과제 발굴부터 자동화가 완료된 후 결과 측정까지 엔드 투 엔드로 초자동화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가트너 매직쿼드런트 RPA 부문에서 2년 연속(2019, 2020년) ‘실행능력’이 가장 뛰어난 회사로 평가 받으며 리더로 선정됐다. 올해 1분기 포레스터 웨이브 RPA 부문 조사에서 1위 기업으로 선정되는 쾌거로 시장에서의 입지를 굳히고 있다.


완전히 자동화된 엔터프라이즈 실현을 위한 유아이패스 자동화 플랫폼
<완전히 자동화된 엔터프라이즈 실현을 위한 유아이패스 자동화 플랫폼>

유아이패스 RPA 솔루션은 전사로 확산하기 좋은 확장성과 Beyond RPA를 가능하게 하는 제품 로드맵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유아이패스의 코어 RPA플랫폼과 함께 결합되어 사용되는 주요 제품은 아래와 같다.

① 프로세스 마이닝

데이터로부터 사람들의 업무의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자동화에 가장 적합한 프로세스를 발굴을 돕는 툴이다. 업무 공수를 분석하고 단순 반복적인 업무에서 자동화 기회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하며, 업무가 몰리는 병목 지점을 찾아내 더 효과적인 자동화 방안을 제안한다.

② 도큐멘트 언더스탠딩


AI 및 OCR 기능을 통해 문서를 읽고 처리하는 기능이다. 사람은 체크인하여 데이터를 검증하거나 예외를 처리하기만 하면 된다. 도큐멘트 언더스태딩의 도입으로 오류 위험과 수작업 문서 처리로 인한 비용과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게 된다.

③ AI 센터

기업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더 효과적으로 머신러닝 모델을 실행 할 수 있도록 돕는 솔루션이다. 유아이패스 플랫폼 내에서 데이터 모델을 선택하고, RPA를 통해 효율적으로 머신러닝 모델을 검증하고 실행할 수 있다.

④ 스튜디오X

유아이패스의 자동화 개발 툴인 스튜디오의 비개발자 버전이다. 현업들이 엑셀(X)을 사용하듯 로우 코딩만으로 쉽게 직접 자동화할 수 있는 툴이다. 드래그 앤 드롭만으로 자동화할 수 있는 액티비티가 300여개에 이른다. 이는 경쟁 플랫폼이 가지고 있는 것의 10배 수준이다.

금융권과 대기업에서 주목

유아이패스의 주요 고객으로는 KB국민은행, KEB하나은행, 우리은행, IBK 기업은행 등 주요 금융권과 현대자동차, LG그룹, 그리고 SK텔레콤, KT, LG U+ 등이 있다.

KB국민은행은 업무자동화로 백만시간 이상 감축한 대표적인 RPA 선도 기업이다. KB국민은행의 대표적인 RPA 활용 사례가 '급여이체 등록 업무'로, 원래 급여이체 업무는 단순한 등록 작업이지만 직원이 항목을 확인하고 진행해야 했다. 여기에 RPA를 도입해 작업은 로봇이, 직원은 최종 결정만 하는 식으로 업무를 자동화했다.

SK텔레콤, LG 유플러스, LG생활건강의 경우 현업이 자신의 업무를 직접 자동화하는 ‘시티즌 디벨로퍼’ 모델을 내세우고 있다. 현업 주도로 과제를 발굴하고 개발함으로써 개발시간이 단축되고 개선효과를 즉각 체감할 수 있게 됐다.

유아이패스는 자동화 시장의 리더로서 ‘완전히 자동화된 기업(The Fully Automated Enterprise)’ 시대의 도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완전히 자동화된 기업이 되려면 ▲자동화 도입 ▲모든 사람이 로봇을 사용할 수 있도록 확산(1인 1로봇) ▲더 쉽고 빠른 로봇 개발 ▲모든 업무에 AI를 적용할 수 있도록 자동화 단계가 진화해야 한다. 유아이패스는 최신 기능을 갖춘 선도적인 RPA 솔루션과 결합된 엔드 투엔드 자동화 플랫폼을 제공해 기업의 디지털 혁신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향선 전자신문인터넷기자 hyangseon.lee@etnews.com

[알림] 전자신문인터넷과 넥스트데일리는 오는 6월 3일 목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5시까지 “2021 스마트 디지털 워크스페이스 이노베이션” 무료 온라인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디지털 워크스페이스 분야 글로벌 기업들의 최신 기술과 실무적용 노하우 및 성공사례가 자세히 소개된다. 비대면 시대에 변화된 기업 업무 환경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법도 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