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시사용어]QoS(Quality of Service)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ICT 시사용어]QoS(Quality of Service)

사전에 합의 또는 정의된 통신 서비스 품질을 의미한다. 네트워크상에서 일정 정도 이하의 지연 시간이나 데이터 손실률 등 보장을 일컫는다. 전송 서비스의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기준은 사용자에 따라 다양하지만 대부분 QoS로 정의한다.

QoS에서는 전송 데이터를 특징에 따라 여러 종류로 분류한다. 영상 데이터 등은 대용량의 실시간 전송이 필요하지만 전송 오류 문제는 대체로 관대하다. 그에 비해 일반 컴퓨터 데이터는 실시간 기능이 필요 없지만 전송 오류에 민감하다.

QoS를 보장하기 위해 대역폭과 우선순위 등 적정 네트워크 자원을 각 프로그램에 배정해야 한다. 네트워크 자원에 각종 응용프로그램 송신 수요를 치밀하게 맞추기도 한다.

이동통신사는 사용자 QoS를 보장하기 위해 특정 사용자가 과도하게 데이터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과다 트래픽 사용자의 속도를 제한하고 있다. 약관에 과다 트래픽을 방지하기 위해 '일정 용량의 데이터 소진 시 낮아진 속도로 데이터가 제공된다'고 명시했다.

유선 네트워크도 비슷하다. 기가 인터넷을 제공하는 KT·LG유플러스·SK브로드밴드는 상품에 일일 용량을 제한하고, 소진하면 속도를 낮춘다.

최근 이슈가 된 10기가 인터넷의 경우 KT 약관상 '1일 1000GB 이용 시 100Mbps 속도로 제한'으로 명시했다. 고객의 하루 사용량이 200~300GB밖에 되지 않았음에도 지속적으로 약 100Mbps 속도로 제공돼 문제가 됐다.

손지혜기자 j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