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시사용어]디지털플랫폼 정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윤석열 정부가 제시한, 데이터에 기반한 국정 운영원리이자 국민 편의를 강화하기 위한 정부 서비스 혁신프로젝트다.

윤석열 정부는 '디지털플랫폼정부' 개념을 '모든 데이터가 연결되는 디지털 플랫폼 위에서 국민, 기업, 정부가 함께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정부'로 정의했다. 정부가 일방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자에서 벗어나 민·관이 협업해 새로운 공공서비스 모델을 만들어 내고 기업이 혁신의 동반자가 되는 모델이다.

새 정부는 디지털플랫폼정부 프로젝트에 따라 정부 시스템 전반에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시스템을 도입한다. 국민과 기업이 단기에 개선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혁신적인 '국민체감 선도 프로젝트'를 추진해 국민이 주택 청약과 같은 서비스에서 원클릭으로 손쉽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함께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신청하지 않아도 생애주기별로 필요한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알림·추천을 받아 이용할 수 있도록 범정부 데이터를 활용하는 공통 기반과 근거를 마련할 예정이다.

구축된 디지털플랫폼은 관행과 경험에 의존해 온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데이터 분석을 통한 정밀 예측, 조기 경보 등 최적의 정책 의사결정 지원체계로 변모시킨다. 이를 통해 국가적 난제 해결과 위기 대응을 혁신한다는 목표다. 정부는 이 같은 과정을 통해 정부가 데이터와 핵심 기능을 플랫폼으로 제공하고, 민간이 창의적인 서비스를 창출하는 디지털플랫폼정부 혁신 생태계를 조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윤석열 정부는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을 위한 국가 역량 결집을 위해 '디지털플랫폼정부 민관합동위원회'를 설치, 3년 이내에 구체화한 서비스로 창출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