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검사로 알츠하이머병 조기진단...생명연, 진단 플랫폼 개발

혈액 내 알츠하이머병 유래 mircoRNA 검출시스템 개략도
혈액 내 알츠하이머병 유래 mircoRNA 검출시스템 개략도

국내 연구진이 혈액 검사로 알츠하이머병을 조기 진단하는 플랫폼을 개발했다. 향후 효율적인 치매 환자 관리, 치료 전략 개발에 이바지할 전망이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임은경 바이오나노연구센터 연구원팀이 문민호 건양대 의대 교수팀과 이 같은 성과를 냈다고 11일 밝혔다.

그동안 아밀로이드-베타 펩타이드와 인산화-타우 단백질을 바이오마커로 사용해 알츠하이머를 진단했는데, 뇌척수액이 있어야 하는 등 환자 부담이 컸다.

혈액 내 치매 정보를 담은 바이오마커 발굴 연구가 주목받고 있다. 특히 마이크로RNA(miRNA)는 크기가 매우 작아 엑소좀 등 전달체를 통해 뇌혈관 장벽(BBB)을 통과할 수 있어, 이를 분석하면 간접적으로 뇌 질환 진행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연구팀은 환자 혈액에서 miRNA 일종인 'miR-574'가 매우 증가함을 확인하고, 이를 검출하는 진단시스템을 개발했다.

하이드로겔 구조체로 된 진단시스템은 내부에 CHA(Catalytic Hairpin Assembly) 기반 형광 신호 증폭 프로브를 장착, 추가 첨가물이나 별도 과정 없이 유전자를 고감도 검출할 수 있도록 했다. 알츠하이머 치매 발병을 형광 여부로 진단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임은경 연구원은 “혈액만으로 알츠하이머병 바이오마커를 고감도 검출할 수 있는 것이 우수한 점”이라며 “차후 노인성 치매 초기 진단과 예후 모니터링 분야에 활용해 고령화 시대 국민건강과 복지 증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바이오센서 분야의 세계적인 저널인 '바이오센서스 앤 바이오일렉트로닉스' 4월 12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과기정통부 원천기술개발사업, 이공분야 기초연구사업, 뇌과학원천기술개발사업, 기초의과학선도연구센터, 환경부 환경기술개발사업, UST 영 사이언티스트 사업, 생명연 주요 사업 지원으로 수행됐다.

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