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청, 슈퍼컴 도입 추진…尹대통령 "데이터 중심 과학방역 조속 마련"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후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질병관리청을 방문해 긴급상황센터 내 긴급상황실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후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질병관리청을 방문해 긴급상황센터 내 긴급상황실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질병관리청이 감염병 대응을 위해 슈퍼컴퓨터 도입을 추진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 긴급상황센터를 코로나19 관련 감염병 위기 대응 상황을 보고받고 과학 방역 추진방안을 논의했다.

질병관리청은 방역정책 결정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를 확보하기 위해 하수 기반 감염병 감시체계 구축, 코로나19 항체 양성률 조사, 코로나19 후유증 조사 등 새로운 형태의 데이터 수집 체계를 마련하기로 했다. 또 확진자, 예방접종 정보 등 방역 관련 데이터와 질병청, 타 기관에서 보유 중인 정보 연계를 통해 방역정책 수립에 유용한 정보 창출하기로 했다.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고도화하기 위해 질병청 내 슈퍼컴퓨터를 도입하고 감염병 예측 모형 전문인력 확보하기로 했다. 질병청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는 다부처 협력과제를 통해 올 하반기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슈퍼컴퓨터를 구입해 최적화 후 내년 초 질병청으로 이관할 계획이다.

윤 대통령은 “데이터에 기반한 전문가 중심 과학방역 체계의 중요성을 늘 강조해왔다”면서 “국민 생명 및 건강을 보호함과 아울러 국민이 불편 없이 경제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균형적 접근이 필요하며 과학 방역이 균형을 잡아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후 국립보건연구원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으로 이동, 혈액·세포·DNA 저장고를 둘러보며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사업의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은 혈액, 세포 등 인체자원, DNA 정보 등 중요 데이터를 수집·보관하고 민간 연구기관과 업계 등의 요청에 따라 이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보건복지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질병관리청 등은 2024년부터 중증난치질환, 암, 만성질환 등 100만명 규모의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를 구축하는 사업을 위해 1조원 규모 예비타당성조사를 계획 중이다.

지금까지 바이오헬스 산업이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이 보유한 고품질의 인체자원을 활용해 발전해왔다면 여기에 임상정보, 전장유전체 분석정보 등 바이오 빅데이터를 결합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환자 개인별 맞춤형 질병 예방·진단·치료 기술 개발을 더욱 활성화할 수 있다.

질병청은 “바이오뱅크의 글로벌 경쟁력은 제한된 시간에 최대한의 자원을 확보하는 능력에서 온다”며 “대용량 자원처리를 자동화해 고속처리할 수 있는 제2의 바이오뱅크 증축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질병청은 바이오뱅크 증축 총사업비 예산 184억원을 내년에 확보할 계획이다.

정현정기자 ia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