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도, 자율주행 순찰 로봇 '골리(Goalie)Ⅱ', 관악구 빌라촌 활동 개시

만도가 자율주행 순찰 로봇 '골리(Goalie)Ⅱ'를 6월부터 관악구 빌라촌에 투입했다고 9일 밝혔다.

만도 자율주행 순찰 로봇 골리(Goalie)Ⅱ가 관악구 빌라촌을 순찰하고 있다.
만도 자율주행 순찰 로봇 골리(Goalie)Ⅱ가 관악구 빌라촌을 순찰하고 있다.

골리Ⅱ는 2020년 7월 시흥 배곧생명공원에서 운행한 1세대 골리의 후속 버전이다. 골리Ⅱ는 장애물 충돌, 대인 상호접촉 등 한국로봇산업진흥원에서 실시한 안전성 국제표준 시험(ISO 13482)을 통과했다.

만도는 골리Ⅱ 자율주행 순찰 역량을 도심지에 맞게 개선했다. 골리Ⅱ는 5세대(5G) 통신을 통해 실시간 관제센터 교신한다. 여기에 라이다와 카메라를 장착함으로써 인지능력이 1세대 골리보다 두 배 이상 향상됐다.

만도는 골리Ⅱ에 열화상 카메라도 적용했다. 야간 순찰 강화를 위해서다. CCTV 사각지대 등 치안 취약지점도 집중 감시할 수 있다.

만도
만도

최성호 만도 모빌리티 솔루션 테크 그룹장(부사장)은 “스마트 폴리스 시대에 맞춰 골리의 활용 범위가 빠르게 확대될 것”이라며 “만도의 자율주행 로봇 기술로 대중에게 더욱 다가가겠다”고 말했다.

송윤섭기자 sy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