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걱정없는 명품학교]〈331〉동일공업고등학교

[취업 걱정없는 명품학교]〈331〉동일공업고등학교

동일공업고등학교는 1977년 9월 개교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평택의 특성화고등학교다. 급변하는 시대에 대비하고 미래를 선도할 창의적 민주시민 육성이 교육 목표다.

동일공고는 자동차, 공조설비, 전자, 컴퓨터, 건설 분야 특성화고다. 기업별 직무분석을 통해 기업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했다. 자동차 정비 실무, 부품 설계가공, 전자 및 생산 자동화제어 조립 과정의 취업 맞춤반과 건설실무 과정, 산업설비 적응 과정의 산학맞춤반 등을 운영 중이다.

[취업 걱정없는 명품학교]〈331〉동일공업고등학교

디지털전자제어과, 지형공간디자인과, 자동차공조시스템제어과, 자동차과 등 각 과마다 1팀 1기업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한다. 기업 실무자와 학생, 교사를 매칭해 기업에서 사용되는 기술을 배운다. 학교 교육과정보다 심화된 과정이다.

전공을 심도있게 배울 수 있는 전공 동아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수업방식을 개선했다. 학생이 새로운 전공 수업을 할 수 있는 전공 융합프로젝트를 운영한다. 전공 교사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새로운 기술을 익히고 학생에게 가르치기 위한 전문적 학습공동체인 신산업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컴퓨터미디어보안과는 과정형 평가운영으로 산업기사 등급 자격증을 취득해 취업과 연계할 수 있게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 사업'도 시행한다. 학생은 기업과 직접 협약해 보장된 취업으로 전문 기술을 배우고 인재를 원하는 중소기업의 요구를 동시에 충족시켜 준다.

공무원, 공기업, 대기업 취업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학과별 기능경진대회를 개최해 자격증 취득을 독려하고 서로 다른 과를 체험해 진로탐색을 해 볼 수 있는 학과 간 학과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중학교 학과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해 신입생 유치에 도움받고 있다.

[취업 걱정없는 명품학교]〈331〉동일공업고등학교

모의 취업 프로젝트인 동일스카우트 프로그램을 통해 진로역량을 강화한다. 서류지원서 작성과 자기소개서 작성, NCS 인적성고사, 면접 등 기업체 입사 절차를 따른다. 이를 통해 학생은 자신의 역량과 진로 준비상태를 확인 가능하다.

경기주니어콘텐츠학교 최우수상, 청소년 비즈쿨 최우수상, 사이버 가디언즈 전국 4위, RCY 경기도 활동 선발대회 우수상, 영화동아리 무빙 청소년 동아리경진대회 최우수상, 영화동아리 무빙 반도체 29초 영화제 대상 등을 수상했다.

지난해 경기도 교육청 9급 9명, 경기도 시·도 공무원 18명을 배출했다. 피엘에스와 동우전기, 스태프칩팩코리아, 호원오토, 유경하이테크, 티엠텍, 일진디스플레이, 제이앤제이코리아, 건설품질기술연구원, 엘엠캐드, 진성정밀, 우보테크, 세코닉스, 화인, 클린글로벌 등에 취업했다.

민정욱 동일공업고등학교 교장
<민정욱 동일공업고등학교 교장>

민정욱 동일공고 교장은 “동일공고는 서해안 시대를 열어가는 기술직 명품인재와 공무원 배출의 명문이며 자동차·정보기술(IT) 분야 최고 학교”라며 “학생 중심 교육을 통해 인성이 올바르고 지식이 풍부한 사람으로 기르겠다”고 말했다.

권혜미기자 hyem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