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도심 전역 서비스로봇 실증·보급 착수...로봇산업 글로벌 허브도시 목표

대구의료원 AI·5G기반 대규모 로봇 융합모델 실증사업 추진
대구미술관 수요맞춤형 서비스로봇 개발·보급 사업 추진
동대구역 서비스로봇 실증 및 보급 확산·사업 공모

대구시는 대구의료원, 대구미술관, 동대구역 등 시민들이 이용하는 공공시설을 대상으로 서비스로봇 실증·보급 사업을 동시다발적으로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그동안 대구시청 산격동청사, 엑스코 등 일부 제한적인 시설을 대상으로 이뤄졌던 서비스로봇 실증·보급사업을 확대해 서비스로봇 시장 확대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우선 대구의료원은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공모한 'AI·5G기반 대규모 로봇 융합모델 실증사업'에 선정, 올해부터 2년간 로봇통합관제시스템 및 서비스로봇 4종 10대를 활용해 '서비스로봇 기반 비대면 공공병원 혁신 플랫폼 실증'에 나선다. 대구의료원 본관 1층에서 안내로봇과 방역로봇이 병원 방문객에게 안내·통역·방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물류로봇은 병원 내 시설을 오가며 검체·약제·세탁물을 배송하는 등 의료진 업무를 보조한다. 또 로봇통합관제시스템을 구축해 로봇의 위치, 임무 수행 현황, 오류현황 등을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모바일을 통한 정보 공유 체계를 구현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에는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대구의료원, KT, 티티엔지가 참여한다.

수요맞춤형 서비스로봇 개발·보급사업 실증개요
수요맞춤형 서비스로봇 개발·보급사업 실증개요

대구미술관은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공모한 '수요맞춤형 서비스로봇 개발·보급사업'에 선정돼 대동모빌리티, 대구시와 함께 올해부터 2년간 총 3대의 스마트 로봇체어를 활용한 '이동약자를 위한 자율주행 이승로봇 개발 및 실증'에 나선다. 우선 1단계로 자율주행 및 큐레이팅 시스템을 탑재한 대구미술관 맞춤형 스마트 로봇체어를 기획·개발하고, 2단계로 총 3대의 스마트로봇 체어를 실증해 이동약자들의 전시 관람을 지원한다.

동대구역에는 대구시가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서비스로봇 실증 및 보급·확산 사업'을 통해 시민체감형 시민체감형 서비스로봇을 보급한다. 이번 사업은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이 주관하며 자유공모방식으로 오는 18일까지 과제를 접수한다.

정의관 대구시 경제국장은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로봇 실증·보급사업 추진으로 서비스로봇 산업 확산 기반을 마련해 지역 내 서비스 로봇시장을 창출하겠다”면서 “이를 통한 대구가 로봇산업 글로벌 허브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