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PA·ITSA, '일본 현지 바이어 발굴 행사' 개최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과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ITSA)가 국내 소프트웨어(SW) 기업의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10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일본 현지 바이어 발굴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일본 도쿄에서 '일본 ICT 시장 진출전략 세미나' 개최, 1:1 비즈니스 수출상담회, 현지 기업방문 등 일본 ICT 시장개척을 위한 활발한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일본은 국내보다 경제규모가 크며 또한 인접국이기 때문에 유럽이나 북미, 남미등 먼 나라에 비해 이동 시간 및 거리 등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해외 진출을 하는데 있어서 성패를 가늠해 볼 수 있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많은 한국 기업이 진출하고 있다.

NIPA·ITSA, '일본 현지 바이어 발굴 행사' 개최
NIPA·ITSA, '일본 현지 바이어 발굴 행사' 개최

일본 SW시장은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시장규모가 크며 최근 일본의 다수 기업이 동남아 IT 기업들을 인수합병하며 글로벌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국내 SW기업이 일본 시장에서 안착, 협력이 공고해지면 일본 회사들과 함께 글로벌 시장으로 자연스럽게 진출할 수 있는 기회도 생길 것으로 기대된다.

ITSA는 국내SW기업의 일본 시장 진출을 위해 '일본 진출 성공기업 노하우 공유' 세미나를 개최해 일본에 기 진출한 국내SW기업의 일본진출 성공전략 및 일본 진출 시 유의해야 할 사항 등 주요정보를 제공한다.

한-일 1:1 비즈니스 상담회에서는 사전 매칭된 일본의 대형 유통사 및 파트너사 대상으로 국내 SW기업 제품과 솔루션을 소개해 참가기업의 일본시장 진출을 위한 실질적 협력 파트너사 발굴을 지원한다.

메가존클라우드, 아이온커뮤니케이션, MDS인텔리전스(옛 한컴인텔리전스), 포시에스, 유씨웨어, 테크하임, 뉴인, 아이겐코리아 등 8개사가 참가하여 대중소기업 간 동반협력 진출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클라우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기반 솔루션 등 일본 시장 진출 유망 분야 바이어 다수가 참가해 총 50여건의 1:1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한다.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 관계자는 “일본 현지 바이어발굴 행사를 통해 위축된 국내 SW수출사업의 활성화와 일본시장으로의 진출 확대를 위해 국내에서의 관련 세미나, 기업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지속적인 지원을 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안호천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