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우크라 제공한 무기는 방어용...러 본토 공격 안 돼"

미국 정부는 6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가 국경을 넘어 러시아를 공격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우리는 우크라이나가 국경을 넘어 공격하는 것을 허용하지도 권고하지도 않는다"고 말했다.

이 언급은 최근 러시아 공군기지 3곳이 드론 폭격을 받았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소행이라고 반발하는 가운데 나왔다.

미국 등 서방은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지원하고 있지만 확전을 피하고자 직접 군사력을 투입하지 않고 있다.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지역을 직접 공격할 경우 전황을 악화시키고 러시아에 빌미만 줄 수 있다는 판단 때문으로 분석된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미국의 대(對)우크라이나 전쟁 무기 제공과 관련해 "우리는 이것이 방어용이라는 점을 분명히 해왔다"고 말했다.

앞서 러시아에서는 전날 서부 랴잔주 랴잔시, 사라토프주 엥겔스시의 군비행장 2곳에서 폭발이 일어나 3명이 숨지고 4명이 다쳤다. 전투기 2대도 손상됐다.

이날도 우크라이나 접경지인 쿠르스크주의 러시아 비행장이 드론 공격을 받는 등 러시아 본토 군사시설에 대한 공격이 이어지고 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공격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있지만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소행이라고 발표하고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자신문인터넷 양민하 기자 (mh.y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