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이버대, 사이버대 최다 입학 등록 2년 연속 1위 기록

교육부 공식 인증 평가 3회 모두 최고 등급 A 획득…4차산업 분야 교육 최적화

서울사이버대, 사이버대 최다 입학 등록 2년 연속 1위 기록

서울사이버대학교는 2021년부터 2022년 대학알리미 기준 2년 연속 최다 입학생이 등록했다고 19일 밝혔다. 또 2007년, 2013년, 2020년 교육부 공식 인증평가에서 3회 모두 A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

서울사이버대는 교육부 원격대학 교육혁신 지원사업 대상으로 선정돼 성인학습자 역량강화를 위한 ON-FLEX 기반의 교육 모델 구축, 빅데이터 플랫폼과 특성화 사업 인프라 구축, 국방융합학부 설치 등 특성화 프로그램의 구축을 바탕으로 지원사업에 선정, 양질의 원격교육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2023년부터는 사이버대 최초로 디지털 휴먼을 도입한 강의 콘텐츠를 시작, 실제 교수의 모습을 본뜬 디지털 휴먼을 강의실에서 만나볼 수 있다.

서울사이버대는 'On-Flex' 교육 모델의 일환으로 'AI 챗봇'을 개발했다. AI 챗봇은 일과 학업을 병행하는 바쁜 성인 학습자를 위해 시간의 구애 없이 24시간 고품질 개인화 상담이 가능한 서울사이버대학교만의 독창적인 챗봇 시스템이다.

여타의 챗봇들과 다르게 개인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생 개개인의 상황에 맞춰 상담을 진행하는 큰 차이점이 있다. 이러한 개별화된 챗봇 상담을 통해 학습자는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학습 상태를 인지하고 그에 기반한 상담을 제공하는 자신만의 'AI 수업 조교'를 곁에 두고 학업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빅데이터 분석 기반 상담시스템'과 연계해 '전화상담', 'Q&A 상담', '카카오톡 상담', 'AI 챗봇 상담' 등과 다각적인 학생 상담시스템 체제가 구축됐고 이를 통해 학생의 요구를 충분히 듣고 이해하며, 이를 100% 충족하는 학생 편의적인 상담시스템 체계가 구축됐다.

서울사이버대학은 2023학년도 학과(전공) 신설과 개편을 통해 사회적 수요와 트렌드에 맞춘 교육을 제공한다. 신설학과(전공)로는 미래융합인재학부에 편성된 모델연기전공이 있으며, 로봇융합전공은 드론·로봇융합전공으로, 1인방송전공은 1인방송크리에이터전공으로 확대 개편했다.

우선 모델연기전공은 체계적인 이론학습과 전문적인 실습 교육을 통해 다방면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전문적인 퍼포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신체표현을 습득해 모델로서의 퍼포머가 되기 위한 능력을 키우며, 퍼포머로서 유튜브 제작과정과 창의적 표현능력을 키워 대중에게 어필할 콘텐츠 제작 능력을 키우고, 완벽한 모델로서의 표현능력 배양과 패션쇼의 역할 숙지 및 퍼포머로서의 실무능력을 기른다.

더불어 시니어모델, 뷰티모델, 플러스모델 등 모델을 꿈꾸던 모두가 모델이 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모델연기학사 학위 취득이 가능하며, 졸업 후에는 모델(패션·광고·시니어·피트니스·피팅·뷰티·헤어 등), 방송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 연기자, 모델교육 지도자, 이벤트기획자, 배우, 개그맨, 리포터, 문화콘텐츠지도자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 가능하다.

또 드론·로봇융합전공은 드론과 로봇산업의 기술발전을 주도할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드론 운용 및 통합 설계, 생산기술과 관련된 교과목 중점교육을 통해 드론 로봇 전문인을 양성하며, 전과정 드론 자격증 취득과 다양한 4차 산업 기술 자격증 취득을 위한 전문 교과목 편성, 교내 및 교외 드론 로봇 과제 연구 및 논문 작성 기회와 개인별 맞춤 1:1 멘토링 교육을 지도한다.

졸업 후 드론·로봇공학사 학위 취득과 부사관(드론 주특기), 드론 파일럿, 재난감시 보안요원, 드론 매거진 항공 촬영 Operator, 무인항공방제단, 무인항공기 관련업체 등 다양한 드론 관련 취업 및 대학원 진학을 통한 전문적인 연구원으로 활동이 가능하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모든 분야의 콘텐츠들은 온라인화·영상화 되고 있으며, 누구나 유튜브와 같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1인 방송으로 나의 콘텐츠를 보여줄 수 있는 시대를 열었다. 이런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1인방송크리에이터전공을 신설했다. 이 전공에서는 각자의 콘텐츠를 유튜브와 같은 온라인 영상 플랫폼을 통해 창의적으로 제작하는 크리에이터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실무 위주의 실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버추얼 크리에이터, 인공지능 콘텐츠, VR·MR·XR 콘텐츠 등 4차산업시대 최신 기술과 산업에 대한 트렌드를 이해하고 시대적 감각을 겸비해 변화하는 사회에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소통하는 뉴미디어 콘텐츠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며, 졸업 후 진로로는 1인 방송 콘텐츠 크리에이터, 동영상 플랫폼 콘텐츠 기획자 및 PD·FD, 촬영·제작·편집 엔지니어, 매니저, 동영상 플랫폼 방송분야, 방송 또는 영상 기획 및 제작 등 다양한 업종으로 취업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 △AI·소프트웨어전공 등 4차산업 특화 학과와 전공을 개설해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서울사이버대는 더 나은 온라인 교육환경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해 실감형 콘텐츠 제작 시스템(VX, Virtual eXperience)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하나의 대상을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 및 실시간 전송을 통해 학습자가 여러 각도의 영상 중 하나를 직접 손쉽고 빠르게 선택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서울사이버대는 전 세계 최초로 이 시스템을 이러닝 서비스에 도입했다. 학습자는 드래그와 스와이프 동작을 통해 직관적으로 즉시 원하는 각도의 영상 전환이 가능하며, 별도로 설치해야하는 프로그램 없이 PC와 태블릿, 스마트폰 등 모든 기기에서 동일한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뷰티 코스메틱 실습 촬영에 적합하기에 현재 뷰티디자인학과 실습콘텐츠에 적용 중이며, 향후 다양한 실습 콘텐츠 제작에 활용될 예정이다.

한편, 서울사이버대는 2023년 1월 11일(수)까지 신·편입생을 모집 중이다. 총 9개 단과대학(학부), 40개 학과(전공)이다. △사회복지대학 - 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복지경영전공, 아동복지전공 △심리·상담대학 - 상담심리학과, 가족코칭상담학과, 군경상담학과, 특수심리치료학과 △사회과학대학 - 부동산학과, 법무행정학과, 보건행정학과, 한국어문화학과, 안전관리학과 △융합경영대학 - 경영학과, 글로벌무역물류학과, 금융보험학과, 세무회계학과 △공과대학 - 컴퓨터공학과,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 전기전자공학과, 기계제어공학과 △디자인대학 -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건축공간디자인학과, 웹문예창작학과, 뷰티디자인학과 △문화예술대학 - 문화예술경영학과, 피아노과, 성악과, 실용음악과, 음악치료학과 △미래융합인재학부 - AI·소프트웨어전공, 온라인커머스전공, 1인방송크리에이터전공(개편), 통합건강관리전공, 회화·공예전공, 모델연기전공(신설) △국방융합학부 – 드론·로봇융합전공(개편), 국방기술전공, 국방관리전공, 국제협력·북한전공이다.

신입학은 고졸 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가능하고, 편입학은 학년별 학력자격만 충족하면 된다. 서울사이버대 입학홈페이지에 접속해 PC나 모바일을 통해 쉽게 지원서를 작성할 수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이상원기자 slle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