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3]조주완 LG전자 사장 "고객경험 확장, 신사업 늘릴 것"

조주완 LG전자 최고경영자(CEO) 사장은 현지시간 4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호텔에서 열린 'LG 월드 프리미어' 행사에서 “모든 혁신의 시작과 끝은 고객이며, 그 혁신을 통해 세상을 미소 짓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CES 2023 개막을 하루 앞두고 열린 행사에는 국내외 기자, 업계 관계자, 관람객 등 1000여 명의 청중이 참석했다.

현지시간 4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 베이에서 열린 LG 월드 프리미어 행사에서 조주완 LG전자 사장이 주요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현지시간 4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 베이에서 열린 LG 월드 프리미어 행사에서 조주완 LG전자 사장이 주요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조 사장은 “지난 3년 우리는 많은 일들을 겪어왔지만 지치지 않고 이겨낼 수 있었다”며 “항상 답은 고객에게 있다는 신념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조 사장은 고객 경험 혁신이야 말로 기업의 목표라고 강조하며 혁신 성과를 소개했다. 출시 10주년을 맞은 올레드 TV와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한 차량용 부품 솔루션 사업, 개인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진화하는 UP 가전 등이 대표적이다.

조 사장은 “우리는 누구도 상상하지 못했던 올레드 TV를 처음 시작했고, TV 시청 경험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라며 “그 결과 올해 LG 올레드 TV 10주년을 맞이했고, 이제는 또다른 10년을 내다보고 있다”고 말했다.

LG전자 임직원이 실험적인 아이디어로 고객 가치를 만들기 위해 도전하고 있는 모습도 소개했다. 사내 독립 기업인 CIC(Company In Company), 사내외의 실험적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제품서비스마케팅활동을 아우르는 프로젝트 'LG 랩스(Labs)' 등이 대표적이다.

조 사장은 이날 콘퍼런스에서 핵심기술에 대한 투자는 물론 외부와의 협력을 지속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한층 고도화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그는 “AI, 6G 등 핵심 기술을 위한 투자도 늘리는 동시에 전기차 충전, 디지털 헬스, 웹OS 기반 콘텐츠 서비스 등 많은 영역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 어떤 회사도 스스로 모든 것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전 세계의 전략적 파트너와의 협업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며 북미이노베이션센터LG NOVA) 사례를 들었다.

LG전자는 전사 관점의 미래 준비를 위해 2020년 말 미국 실리콘밸리에 최고전략책임자(CSO)부문 산하로 LG NOVA를 신설했다. 세계 각국 스타트업과 협업해 전기차 충전, 디지털 헬스, 차량용 부품 솔루션 등 분야에서 사업화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조 사장은 또 “콘텐츠 서비스 측면에서 더 많은 즐길 거리를 확보하기 위해 글로벌 리더들과 긴밀히 협력해 왔다”고 말했다. 그는 “이 분야에서 최고의 파트너 중 한 명”이라며 파라마운트스트리밍 CEO 톰 라이언을 소개했다. 톰 라이언 CEO는 “LG전자는 존경받는 글로벌 스마트 TV 선두주자”라며 “양사는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콘텐츠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는 글로벌 기업 시민으로서의 책임과 의무도 강조했다. 조 사장은 “우리는 모두의 더 나은 삶과 지구의 미래를 위해 '라이프스 굿 어워드(Life's Good Award)'를 개최했다”며 “세계가 안고 있는 사회·환경적 문제 해결을 위한 '라이프스 굿 어워드'에 아이디어를 제안한 61개국 334팀 모두에게 감사드린다”라며 본선에 진출한 최종 4개 팀을 발표했다.

조 사장은 마지막으로 “혁신은 그 자체를 위한 것이 아니라 진정으로 더 나은 삶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을 미소 짓게 하는 것”이라며 “LG전자는 답은 언제나 고객에게 있다는 믿음으로 혁신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용철기자 jungyc@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