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진로, 챗GPT는 알까?” STEPI, AI 분야 진로체험 강연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을 소개하는 나다영 연구원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을 소개하는 나다영 연구원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원장 문미옥)은 지난 18일 세종 대성고등교 1학생 25명을 대상으로 진로체험 강연을 가졌다.

이날 진로체험 강연은 과기정책연 연구자와의 만남을 통해 변화하는 과학기술과 챗GPT가 몰고 온 인공지능 환경을 이해하고 학생 스스로 자신이 꿈꾸는 미래 직업에 대해 고민해 보는 시간으로 꾸며졌다.

‘챗GPT와 미래사회’란 제목으로 박현준 미래전략팀장(과기정책연)이 챗GPT의 특징과 한계, 챗GPT가 바꾸는 미래사회의 모습 등 챗GPT가 몰고 온 인공지능 열풍을 주제로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새로운 기회와 이에 대한 학생 진로설계 방향을 설명했다.

특히, 학생들에게 인공지능 관련분야 진로소개와 앞으로 도전 가능한 AI 개발 영역 등을 알아봄으로써 다양한 가능성을 찾을 수 있는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했다.

본격적인 강연에 앞서서는 나다영 연구원(미래전략팀)이 학생들 눈높이에 맞춰 기관 소개와 과기정책연 연구자의 하루 등 평소 궁금했던 이야기를 주고받는 시간도 가졌다.

정장훈 전략기획경영본부장은 “이번 진로체험 프로그램이 지역 내 학생들이 올바른 사회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첫걸음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과기정책연은 다양한 활동으로 지역과 화합하고 상생을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진로체험 강연은 경제·인문사회연구회 및 소관 연구기관이 함께 참여한 ‘2023년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 일환으로 국책연구기관 및 연구원 역할에 대한 이해와 연구현장 체험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을 마련하고자 진행됐다.

또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은 자유학기제와 연계해 현장에서 진행해 오던 진로체험 교육이 코로나19로 시행되지 못하는 상황에서 지난 2020년부터 진로체험 콘텐츠 영상물 제공으로 학생들이 진로를 탐색할 기회를 마련하고자 ‘STEPI 온라인 진로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대전=김영준 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