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호 발사대 기립 장치 철수 시작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누리호 3차 발사 재시도를 발표한 25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 기립된 누리호가 발사대에 고정돼 있다. 과기정통부와 항우연은 이날 브리핑에서 전날 누리호 점검 과정에서 발생한 통신 문제에 대한 조치가 완료됐다고 밝히며 이날 오후 6시 24분 다시 발사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누리호 3차 발사 재시도를 발표한 25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 기립된 누리호가 발사대에 고정돼 있다. 과기정통부와 항우연은 이날 브리핑에서 전날 누리호 점검 과정에서 발생한 통신 문제에 대한 조치가 완료됐다고 밝히며 이날 오후 6시 24분 다시 발사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한국형발사체 누리호가 발사체 기립 장치 철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발사 절차에 들어갔다.

2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13분 발사체 기립 장치 철수를 시작했다. 이어 5시 25분에는 발사체 산화제 탱크 충전을 모두 완료했다.

발사체 기립 장치 철수는 발사 10분 전 시작되는 발사자동운용(PLO) 과정 바로 전 단계다.

기립 장치 철수가 모두 완료되면 PLO 단계가 시작, 이어 1단 엔진 추력이 300톤에 도달하면 고정장치 해제가 명령되고 발사체가 이륙한다.

발사 이후 항우연 기술진은 누리호로부터 전달받은 데이터에 대해 약 1시간 동안 정밀 분석을 진행한다. 이때 이번 발사 공식 성공 여부가 결정된다.

과기정통부는 데이터 분석이 완료되는 대로 누리호 3차 발사 주요 비행 과정, 탑재 위성 분리 및 목표 궤도 투입 성공 여부를 발표할 예정이다.

고흥=이인희 기자 leei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