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시장 리더 델 테크놀로지스, 혁신 기술로 사용자 경험 극대화

지난 3년간 코로나 팬데믹으로 재택근무가 늘고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는 사용자가 늘면서 '모니터' 시장이 모처럼 활기를 띠었다. 최근에는 영상편집 등 '크리에이터' 직군이 증가하고, 실감나는 게임 플레이나 재택근무 시 업무생산성을 유지하기 위해 모니터를 구입하려는 소비자도 크게 늘고 있다.

델 테크놀로지스는 업무용부터 일반 소비자용, 게임용 제품에 이르기까지 모니터 포트폴리오를 구축했다. 전세계 모니터 시장에서 19.7%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9년 연속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델이 오랜 기간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으며 업계 1위를 고수하고 있는 비결은 무엇일까.

방대한 모니터 포트폴리오 구축
델 울트라샤프 27 4K USB-C 모니터(델 테크놀로지스 제공)
델 울트라샤프 27 4K USB-C 모니터(델 테크놀로지스 제공)

델 테크놀로지스는 사용자 요구를 충족하는 방대한 모니터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 델의 모니터는 크게 △업무용 △컨슈머 △게이밍 제품군으로 나뉜다. 업무용 제품군은 용도에 따라 전문 사용자를 위한 울트라샤프 시리즈(U 시리즈)와 울트라샤프 프리미어 컬러 시리즈, 일반 사용자를 위한 P시리즈와 E 시리즈로 구성된다. 컨슈머 제품군과 게이밍 제품군은 각각 프리미엄형과 일반형 크게 두 가지 브랜드로 이뤄져있다.

델의 최신 모니터 기술력이 집약된 울트라샤프 시리즈(U 시리즈)는 99.8% 이상의 DCI-P3 광색역과 최대 8K 해상도, 최대 10억7000만개 색상을 지원한다. 사용용자 생산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포트 내지는 USB-C 허브를 탑재했고 4면에 인피니티엣지 베젤을 적용해 몰입감을 높여준다. 최상의 카메라 및 오디오 기술, 지능형 기능을 통해 현장감 넘치는 화상회의 경험을 제공하고, 효율적인 업무 처리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한다.

울트라 샤프 프리미어 컬러 시리즈는 이 중에서도 뛰어난 색상 구현이 장점인 제품이다. 그래픽 디자이너, 영상 편집자, 콘텐츠 크리에이터 등 시각적 자료를 다뤄야하는 전문 사용자에게 추천하는 제품군이다.

이 시리즈는 현재 '울트라샤프 27 4K 프리미어 컬러 모니터(UP2720Q)' '울트라샤프 32 HDR 모니터(UP3221Q)'등 제품을 제공한다. 특히 울트라샤프 시리즈 중 4K 해상도를 지원하는 27인치 이상 모니터는 맥OS를 사용하는 디자이너 혹은 콘텐츠 크리에이터들 사이에서 수요가 높다.

P 시리즈는 '협업'과 '생산성 극대화'를 주 목적으로 하는 비즈니스용 모니터 라인업이다. 17인치 FHD 화면부터 34인치 4K 화면까지 크기나 해상도에 대한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3면에 얇은 베젤을 적용해 두 대의 모니터를 이어 붙여 사용해도 이질감이 없도록 설계했다. 빛 반사가 적은 '안티 글레어' 디스플레이와 '컴포트 뷰 플러스' 기술이 적용돼 장시간 사용해도 눈의 피로감이 적다.

E 시리즈는 합리적인 가격에 가장 필수적인 기능을 담은 보급형 모니터 브랜드다. HDMI, VGA, 디스플레이포트를 탑재해 필수적인 연결 포트를 갖췄고, 최대 FHD 패널을 장착해 일상 업무를 보다 원활히 수행할 수 있다.

컨슈머 제품군은 S 시리즈와 SE 시리즈로 구성된다. S 시리즈는 집안에서 콘텐츠 감상을 주 목적으로 높은 화질과 대화면을 원하는 소비자에게 적합한 제품군이다. 24인치 FHD 모니터부터 32인치 4K 모니터까지 다양한 크기와 해상도를 선택할 수 있다. SE 시리즈는 홈오피스를 위해 갖추기 좋은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군이다.

델 컨슈머 모니터에 탑재된 팝업식 웹캠(델 테크놀로지스 제공)
델 컨슈머 모니터에 탑재된 팝업식 웹캠(델 테크놀로지스 제공)

게이밍 제품군은 '에일리언웨어' 시리즈와 '델 게이밍'시리즈로 분류한다. '에일리언웨어'는 2021년부터 올해까지 3년 연속 CES에서 혁신상을 받았다. 2021년에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360㎐ 주사율을 갖춘 모니터(AW2521H), 2022년에는 세계 첫 커브드 OLED 게이밍 모니터(AW3423DW), 2023년에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주사율을 갖춘 IPS 모니터(AW2524H)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델 게이밍' 모니터는 합리적인 가격대에 강력한 성능과 우수한 디자인까지 갖춘 G 시리즈와 컨슈머 모니터 제품군 중 넓은 화면과 고화질을 지원하는 제품군인 S 시리즈로 구성된다. 최대 32인치 대화면에 VESA DisplayHDR 400 공식 인증을 받아 합리적인 가격대로 실감나는 게이밍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이 장점이다.

혁신 기술로사용자 경험 향상
화상회의와 디자인 작업을 모두 수행하는 델 울트라샤프 32 6K 모니터(델 테크놀로지스 제공)
화상회의와 디자인 작업을 모두 수행하는 델 울트라샤프 32 6K 모니터(델 테크놀로지스 제공)

델 모니터는 디스플레이 해상도, 화상회의 지원, 멀티태스킹 효율성 향상 등 다양한 측면에서 혁신 기술을 적용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한다. 일례로 델은 IPS 블랙 패널을 장착해 일반 IPS 패널보다 41%가량 더 진하고 선명한 블랙을 표현하는 '27인치 울트라샤프 모니터',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인증을 받아 원활한 화상회의를 지원하는 '비디오 컨퍼런싱 모니터'를 제공하고 있다. iMST를 기반으로 최대 4대의 기기를 연결해 협업과 멀티태스킹에 최적화된 '49인치 QHD 모니터' 제품과 오토 KVM 기능을 통해 두 대의 PC 화면을 한 모니터에서 편리하게 제어할 수 있는 모니터도 제공하고 있다.

델은 세계 최초 6K 해상도를 지원하는 IPS 블랙 모니터 '울트라샤프 32 6K 모니터(U3224KB)', 최대 4대의 PC를 연결해 4분할 화면으로 동시에 볼 수 있는 '델 울트라샤프 43 4K USB-C 허브 모니터(U4323QE)' 등 대화면과 고화질을 갖춘 프리미엄 모니터를 연이어 선보이고 있다. 게이밍 제품군에서는 초고속 360㎐ 주사율과 0.5ms GTG의 빠른 응답속도로 FPS 게임플레이를 거뜬히 소화하는 '에일리언웨어 27형 게이밍 모니터(AW2724HF)', 다양한 게임 세팅에서 생생한 게임 플레이르를 지원하는 '델 27인치 QHD 게이밍 모니터(G2724D)'도 선보이고 있다.

세심한 사용 편의성과 유려한 디자인

델 모니터는 사용편의성 측면에서 세심한 설계와 세련된 외관으로 사용자 만족도를 한층 끌어올린다. 델 모니터는 색상을 왜곡하지 않은 채 블루라이트 저감 필터를 적용하는 '컴포트뷰 플러스' 기술이 눈의 피로감을 덜어줘 장시간 화면을 봐야 하는 사용자들에게 유용하다. 다양한 화면 분할 옵션을 제공하는 '이지 어레인지'와 두 개 이상의 기기 연결 시에 화면 배치를 설정하는 PBP와 PIP를 선택해 사용할 수도 있다. 썬더볼트 4 포트, 디스플레이포트2.3, HDMI 2.1, RJ-45등의 다양한 포트를 탑재해 주변기기와의 연결성이 높고, 모델에 따라 모니터 전면 하단에 팝 아웃 포트를 탑재해 네트워크 연결성과 생산성을 높였다.

에일리언FX 라이팅이 적용된 델 에일리언웨어 34 커브드 QD-OLED 게이밍 모니터(델 테크놀로지스 제공)
에일리언FX 라이팅이 적용된 델 에일리언웨어 34 커브드 QD-OLED 게이밍 모니터(델 테크놀로지스 제공)

델 모니터의 유려하고 감각적인 외관은 어떠한 업무 환경이나 라이프스타일과도 멋스러운 조화를 이룬다. 인피니티엣지 베젤을 차용해 개방감을 높였으며, 미니멀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내 인테리어 효과도 탁월하다. 소형 베이스와 코드를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어 작업 공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 에일리언웨어 모니터의 경우 조명 테마와 효과를 직접 설정할 수 있는 '에일리언FX 라이팅' 기능도 지원한다.

정용철 기자 jungyc@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