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회 일정. [사진= 과기정통부 제공]](https://img.etnews.com/news/article/2025/06/30/news-p.v1.20250630.fa13c364e8d04a62a603f5af30815293_P1.png)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국내 인공지능(AI) 기술과 인재 육성을 위해 '2025년 인공지능(AI) 챔피언 대회' 참가팀을 오는 7월 23일까지 모집한다.
AI 챔피언 대회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사업과 함께 과기정통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AI 핵심 프로젝트 중 하나다. '최고의 AI 전환(AX) 기술과 인재 발굴'을 목표로 하며, 국내 AI 기술력 제고와 실용화 기반 조성을 위해 마련됐다.
이번 대회는 AI 전 분야를 대상으로 자유주제 기반의 혁신적인 기술, 제품, 서비스를 개발하고 경쟁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참가팀은 기존에 연구 중인 AI 기술이나 새롭게 도전할 기술을 바탕으로, 대회 기간 동안 이를 연구하고 보완해 발표 및 시연 가능한 형태의 제품 또는 서비스로 구현해야 한다. 본 대회에서는 이를 중심으로 경쟁이 펼쳐진다.
사전 심사를 통해 최대 100개 팀이 본선에 진출하게 되며, 본선 진출팀에는 대회 기간 중 일부 AI 연구 환경 자원과 기술 발표회 등이 지원된다. 본 대회에서는 전문가들의 심사를 거쳐 최종 우수 연구팀이 선정된다.
최종 선발된 우수 연구팀에게는 후속 연구 지원이 제공된다. 특히 우수팀에게는 국가연구개발사업(R&D)과 연계해 올해 12월부터 최대 30억원 규모 후속 연구 과제가 지원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AI 챔피언 대회는 실용적 문제 해결 역량을 갖춘 우수한 인재와 기술을 발굴하고, 이를 기반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AI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적 발판이 될 것”이라며 “많은 팀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류태웅 기자 bighero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