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향한 교육]전자신문, 안양문화고 AI활용 콘텐츠 제작 교육 실시

안양문화고 1학년 학생들이제작한 디지털 콘텐츠.
안양문화고 1학년 학생들이제작한 디지털 콘텐츠.

전자신문은 지난 28일 안양문화고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AI 활용 콘텐츠 교육'을 진행하며, 학생들의 창의성과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는 특별한 시간을 마련했다.

이번 교육은 크게 7개의 파트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최신 AI 기술 흐름 이해부터 이미지, 음원, 영상 제작까지 다양한 콘텐츠 제작 과정을 포함했다.

학생들은 혁신 사례를 중심으로 AI 기술을 조사하고, 유튜브와 틱톡 등 플랫폼에서 선호하는 콘텐츠 트렌드를 도출하며, Z세대 및 MZ세대 영상 스타일을 자연스럽게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AI를 활용한 음원 제작' 과정에서는 배경음악과 효과음이 영상의 몰입감을 높이는 핵심 요소임을 강조하며, AI를 통해 감성적 음원을 제작하는 과정을 경험했다. 학생들은 음악 기획을 통해 메시지와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며, 직접 제작한 음원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전자신문은 지난 28일 안양문화고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AI 활용 콘텐츠 교육'을 진행했다.
전자신문은 지난 28일 안양문화고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AI 활용 콘텐츠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 마지막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제작한 영상을 발표하며 성취감을 느끼는 시간을 가졌다. 각 소그룹 내에서 기획 의도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전달되었는지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기획-제작-피드백의 유기적 연결 구조를 경험했다.

참가 학생들은 “AI 기술을 활용해 콘텐츠를 제작하는 과정이 매우 흥미로웠다” “직접 기획하고 제작한 영상을 발표하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복잡한 콘텐츠 제작 과정을 AI 기술을 통해 간편하게 구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흥미를 보였다.

이번 교육은 안양문화고가 학생들에게 AI 기술의 발전과 활용 방법을 체계적으로 소개하며, 창의적이고 실질적인 디지털 콘텐츠 제작 역량을 키우는 데 기여한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앞으로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현민 기자 min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