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원UI8 업데이트 배포

나우 브리프 기능.
나우 브리프 기능.

삼성전자가 모바일 운용체계(OS) 원 UI 8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순차 제공한다. 갤럭시S25 시리즈부터 연내에 갤럭시S24·S23시리즈, 갤럭시Z폴드·플립 시리즈, A 시리즈, 갤럭시 탭 시리즈 등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원 UI 8은 갤럭시 AI 기반의 멀티모달 기능을 고도화하고, 다양한 폼팩터에 최적화된 UX와 개인 맞춤형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나우 바(Now Bar)와 나우 브리프(Now Brief)를 통해 교통, 건강, 구독 정보 등 개인화된 추천을 강화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플렉스윈도우에서도 실행된다.

보안 기능도 크게 강화했다. 앱별 암호화 저장 공간을 제공하는 '킵(KEEP)'과 계정 탈취 위험 시 자동 로그아웃을 수행하는 '녹스 매트릭스'가 새롭게 도입된다. 보안 와이파이에는 양자내성암호 기술이 적용돼 공공 와이파이와 같은 고위험 환경에서도 안전하게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멀티모달AI도 도입된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화면 또는 카메라 공유 기능을 통해 기존 텍스트 기반 검색에서 음성으로 답변을 줄 수 있다. 게임 중 '서클 투 서치(Circle to Search)' 기능을 활용해 플레이를 중단하지 않고도 아이템이나 공략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서클 투 서치는 실시간 번역도 지원, 화면은 물론 스크롤이나 페이지 이동 중에도 자동으로 번역된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 외에도 'AI 결과 뷰', '통화 중 자막', '인물 사진 스튜디오', '오디오 지우개' 등 다수의 AI 기반 편의 기능이 새롭게 추가됐다.

삼성전자는 원 UI8을 한국부터 북미,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 순차 배포할 계획이다.

남궁경 기자 nk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