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A, 공공부문 AI 도입.활용 및 데이터 분석 가이드 설명회 개최

공공부문 AI 도입 활용 사례집.
공공부문 AI 도입 활용 사례집.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공공기관 인공지능(AI) 도입과 데이터기반행정 전환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오는 19일 공공부문 'AI 도입·활용 사례집'과 '데이터 분석 업무 운영 가이드'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사례집과 가이드는 2025년 수행한 'AI·데이터기반행정 역량강화 컨설팅' 과정에서 도출된 우수 사례와 일선 담당자의 현장 의견을 반영해 제작됐다. 행정·공공기관이 자체적으로 업무생산성 개선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방법론과 단계별 절차를 제시한다.

'공공부문 AI 도입·활용 사례집'은 대규모 예산 투입 없이 핵심 기능을 소규모로 구현하는 개념검증(PoC) 방식의 AI 도입 전략을 제시한다. 사례집에는 대전광역시 중구의 '지능형 업무 인수인계 시스템'과 대구광역시 군위군의 '설문 데이터 자동 분석 시스템' 등 실제 구축 사례가 수록됐다.

'공공부문 데이터 분석 업무 운영 가이드'는 데이터 분석의 전 과정을 표준화하여 비전문가도 체계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실무 중심의 가이드이다.

가이드는 데이터 분석의 기획부터 수집.정제, 분석 수행, 결과 해석, 정책 활용까지의 전 과정을 표준화하고 단계별로 '필수 점검 리스트'를 제공해 담당자가 시행착오 없이 체계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공공부문 'AI 도입·활용 사례집'과 '데이터 분석 업무 운영 가이드'는 오는 29일부터 NIA 홈페이지와 데이터기반행정 역량강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지선 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