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브소프트, '기록경영시스템(ISO 30301) 인증' 획득

김지성 아키브소프트 대표이사(왼쪽)이 최영민 중소벤처기업인증원 과장으로부터 기록경영시스템(ISO 30301) 인증서를 전달받은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지성 아키브소프트 대표이사(왼쪽)이 최영민 중소벤처기업인증원 과장으로부터 기록경영시스템(ISO 30301) 인증서를 전달받은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인증원(KOSRE·원장 엄진엽)은 아키브소프트(대표 김지성)이 국제표준인 기록경영시스템(ISO 30301) 인증을 획득했다고 8일 밝혔다.

ISO 30301은 조직의 성과 향상과 목표 달성, 조직의 수행 업무에 대한 투명성·신뢰성 제고 및 책임성 확보를 위해 기록물의 생산, 관리 등 전 과정에 걸친 기록관리 경영체제를 국제 표준에 따라 체계적으로 구축 및 운영의 적합성을 평가하는 인증이다.

지난 2일 경기 고양시에 위치한 아키브소프트 본사에서 최영민 중소벤처기업인증원 과장과 김지성 아키브소프트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증서 수여식을 진행했다.

이날 최영민 과장은 ISO 30301 인증서를 전수하면서 “아키브소프트의 이번 인증은 기록관리시스템 분야에서 탄탄한 입지를 다지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선구적 모범 사례”라고 말했다.

김지성 아키브소프트 대표는 “이번 ISO 30301 인증 획득으로 전자기록물 관리에 대한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제공 효율화 및 신뢰도 향상이 기대된다”며, “기록경영시스템을 단순히 인증의 형식적 요건이 아니라 전자기록물 관리의 최전선에서 혁신의 선도적 역할을 다할 수 있는 무기로 삼는데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아키브소프트는 △인공지능(AI) 서비스 및 플랫폼 구축 △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 등 시스템 통합(SI)·시스템 운영(SM) 서비스 △표준기록관리시스템 구축·운영 및 유지보수 등 기록관리시스템 △경영전략 수립 등 컨설팅 △전자기록물 이관 등 데이터마이그레이션 △정보시스템 인프라 설계 및 구축 방향성 수립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특히 표준기록관리시스템 등 사업과 관련해 한국지역정보개발원,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 한국전력기술, 서천군, 여주시, 공정거래위원회, 김포시, 해양경찰청, 한국전력공사, 육군 인사사령부, 충남도 등 다양한 정부·공공기관의 용역사업을 수행했다.

이러한 활약과 공로를 인정받아 2019년 경기도지사 표창, 2023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 2025년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김한식 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