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주요 보육 기업/기업가치 2350억 '포디리플레이'...미 공군에 암호칩 공급 '이와이엘'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보육 프로그램을 받은 기업은 500곳이 넘는다. 다양한 프로그램 지원을 받은 스타트업들은 스케일업을 통해 유니콘으로 퀀텀점프를 꿈꾸고 있다. 지금까지 누적 투자유지금액만 4000억원에 육박한다. 이 가운데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는 주요 기업들을 소개한다.

포디리플레이가 MLB 현장에서 솔루션을 운영하고 있다.
<포디리플레이가 MLB 현장에서 솔루션을 운영하고 있다.>

◇포디리플레이 코리아

포디리플레이 코리아(대표 정흥수)는 2016년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K-Champ' 3기 보육기업이다. 삼성전자 카메라 분야 SI 사업을 하던 ESM연구소가 전신이다. 2016년 포디리플레이 코리아 법인을 설립하고 4차원(4D) 특수영상제작 솔루션으로 분야를 확장해 왔다.

다수의 카메라를 활용해 움직이는 형체를 촬영한 후 이미지를 연결, 360도 영상을 제공하는 타임슬라이스 기술을 개발했다.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아 NBA, MLB 등 해외 주요 스포츠 중계에 솔루션을 제공한다. 최근 800만달러에 달하는 투자유치에 성공했으며, 기업가치는 2350억원 이상이다.

이랑텍 5G High PIMD 다중대역필터
<이랑텍 5G High PIMD 다중대역필터>

◇이랑텍

이랑텍(대표 이재복)은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도약패키지 선정기업으로 경기센터의 액셀러레이팅을 받고 있는 5G 통신부품 전문기업이다. 이동통신 기지국과 중계기 장비 핵심 부품인 '상호간섭제거 필터'와 5G용 무선주파수(RF) 필터를 개발했다.

그동안 RF필터 등 5G 부품은 대일 수입의존도가 높은 분야에 속했다. 이랑텍은 지난해 일본 수출규제에 대응해 RF필터를 국산화하고, RF 핵심 전략품목인 '5G 스마트 필터'를 개발했다. 이 같은 노력으로 일본 수출규제 1년이 지난 올해 7월, 5G 필터를 일본에 역수출해 최근 큰 관심을 모았다.

이너테인먼트 VR아이돌라이브팬미팅
<이너테인먼트 VR아이돌라이브팬미팅>

◇이너테인먼트

이너테인먼트(대표 허민강)은 국내 최초 VR 팬미팅 서비스 '바스타 라이브 VR'과 'VR 라이브 퀴즈쇼'를 서비스하는 업체다. 경기센터 K-Champ 7기 출신으로 2019년도 중기부 창업패키지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최근 경기센터로부터 직접 시드투자를 받는 등 지속적인 지원을 받고 있다.

지난 6월 태국 최대 통신사 AIS(Advanced Info Service)와 'K-POP 아티스트 콘텐츠 공급 파트너십'을 맺고, 7월에는 KT 자회사 지니뮤직과 K팝 아티스트 가상현실(VR) 콘텐츠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엔터테인먼트 VR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이와이엘 양자난수생성칩
<이와이엘 양자난수생성칩>

◇이와이엘

이와이엘(대표 정부석)은 사이버 보안 솔루션을 개발하는 '딥테크' 기업이다. 하드웨어(HW) 암호화 엔진과 부채널 공격 방지 기술을 결합해 양자난수생성기술이 적용된 암호칩을 개발한다. 2015년에 설립됐으며, 2016년 세계벤처올림픽이라 불리는 매스챌린지에서 총 5500개 스타트업 가운데 아시아 기업 최초로 우승했다.

미국 공군이 주관하는 대회에서 차세대 암호칩 디자인과 시제품 제작 프로젝트로 92개팀 가운데 4위(총 10개팀 선발)로 본선(2단계)에 진출했다. 120만달러 규모의 사업을 수주, 미국 공군 무인정찰기용 초소형 암호칩(양자난수생성기)을 개발한다. 최근 국내기관투자로부터 35억원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이리언스

이리언스(대표 김성현)는 '홍채인식 알고리즘' '홍채인식 모듈' '홍채인식 출입통제 장비' 등을 개발·생산하는 홍채인식 전문 기업이다. 홍채인식 기술 차별화로 금융권 비대면 인증시스템 구축과 물리보안 영업 사업군에 특화됐다.

2015년 '커뮤닉아시아(싱가포르)' '오렌지펩 인터내셔널 데모데이(프랑스)' 'MWC상하이(중국)' 등 글로벌 전시회에 참가해 주목을 받았다. IBK기업은행과 전자금융보안사업 분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BC카드와 대형 유통사 홍채인식 금융상품(결제수단)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KT와 경기센터 협업으로 홍체인식 사업모델 다각화, 스타트업 붐업 조성〃이 기대된다.

◇데이콘

데이콘(대표 김국진)은 경기센터 초기창업기업 대상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K-Challenge 랩' 1기 출신으로, 인공지능(AI)을 산업에 접목시키는 인에이블러(Enabler)를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 플랫폼 기업이다.

데이콘은 온라인 데이터 사이언스 경진대회와 교육을 함께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데이터 사이언스를 통해 기업과 개인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데이터에 관심이 높은 기업은 경진대회를 통해 우수 인력을 모을 수 있고, 참가자들은 다양한 솔루션과 직업, 커리어를 얻을 수 있다. KT, LG, 포스코, 원자력연구원 등 대기업 및 기관과 경진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코코넛사일로

코코넛사일로(대표 김승용)는 2018년 현대자동차그룹 사내 스타트업으로 출범한 '국경 간 물류 중개 플랫폼' 개발 기업이다. 지난 6월 말 현대자동차그룹에서 분사한 후 글로벌 고객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경기센터의 '글로벌스타벤처플랫폼' 사업으로 지원을 받아, 지난 8월 미국 대표 스타트업 경진대회 '코드런치(CodeLaunch)'에 참가해 아시아 최초로 결승에 진출했다. 최종 우승팀은 자금조달력, 창의성, 사업실현 가능성 등의 평가를 거쳐 11월 공개된다.

이외에도 코코넛사일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해외진출 집중성장캠프',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KSC 뉴델리 스타트업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주요 보육기업 현황

[기획]주요 보육 기업/기업가치 2350억 '포디리플레이'...미 공군에 암호칩 공급 '이와이엘'

김정희기자 jha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