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국감]산자委, 야당 단독 개의 뒤 정회…장관 불출석·자료 부실 `시끌`

[2016 국감]산자委, 야당 단독 개의 뒤 정회…장관 불출석·자료 부실 `시끌`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가 26일 10시 야당 단독으로 국정감사에 들어갔지만, `국감 보이콧`을 선언한 여당 의원 불참으로 일단 정회했다.

산자위는 국감 시작 즈음 진행중이던 새누리당 의원총회와 국회의장과 여야 지도부간 추가 협의 상황을 지켜본 뒤 속개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장병완 산업통상자원위원장(국민의당)은 “여타 일정과 달리 국감은 사전에 계획서를 채택해 그 일정에 따라 진행되며 기관 증인과 일반 증인에 대해 날짜를 특정해 출석을 요구했고, 현장국감 및 현장시찰을 진행해야 하는 점을 고려하면 계획된대로 국감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새누리당이 국감에 동참하기를 바라는 차원에서 잠시 기다리는 것이 어떨까 생각한다”며 “새누리당 의원총회가 진행되고 있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정세균 국회의장과 이 문제를 다시 조율할 필요가 있어 만나기로 한 것으로 안다. 이런 경과를 지켜보면서 속개하겠다”며 회의 시작 40여분만에 감사 중지를 선포했다.

감사 중지에 앞서 야당 의원은 지난 6일 가정용 전기요금 누진제 개편과 관련한 산자위 전체회의에 불참한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해명과 사과를 거듭 요구했다.

이에 대해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러시아 방문 중 한·아세안(ASEAN) 자유무역협정(FTA) 추가 자유화 정상회담을 위한 사전조정 협의가 필요했다. 이런 상황에서 라오스에서 양자·다자간 회의 참석이 불가피했다”고 해명했다. 또 “경제 관련 이슈를 직접 협상 총괄했기 때문에 (전체회의 불참이) 불가피한 측면이 있었다”며 “(앞으로) 국회 의사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출석 요구가 있으면 최대한 출석하겠다”고 덧붙였다.

산업부 자료 제출이 부실하다는 질타도 이어졌다. 홍익표, 김경수 더민주당 의원 등은 구조조정과 관련한 조선, 철강 업종별 보고서와 가정용 전기요금 누진제 개편 관련 산업부 자료가 상당히 부실하다고 밝혔다.

김경수 의원은 “산업부가 제출한 자료가 상당히 부실하고, (국감을 위해) 꼭 필요한 자료는 제출하지 않고 있다”라며 “이런 식으로는 국감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기 어렵다. 제대로 된 국감을 위해 각 의원실이 요구하는 추가 자료는 제 시간에 꼭 제출해 달라”고 말했다.

양종석 산업경제(세종) 전문기자 jsy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