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타고 돌아온 왕년의 히트작...중견 게임 상장사 견인할까

`스페셜포스` `헬게이트:런던` `오디션`. 한 시대를 풍미한 게임이 가상현실(VR) 게임으로 돌아온다.

온라인게임에서 10년 이상 사업을 진행한 중견기업이 미래 먹거리로 역량을 집중해 성과에 관심이 쏠린다.

드래곤플라이는 상반기 아케이드형 `스페셜포스VR`를 출시한다. 제한된 공간을 돌아다니며 진행하는 1인칭슈팅(FPS)게임으로 중국 시장을 겨냥했다. 중국 도심형 테마파크 사업자와 공급을 논의 중이다.

이어 3분기 소니 플레이스테이션(PS) VR용으로 `스페셜포스VR`를 내놓는다. 아케이드형 스페셜포스를 B2B(기업대기업) 비즈니스로, PS VR용 게임은 소비자를 직접 겨냥해 내놓는 B2C(기업대소비자) 상품으로 지식재산권(IP) 사업을 이원화했다.

이 외에도 중국 바오펑모징과 협력해 모바일 VR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HMD) `폭풍마경`에 스페셜포스를 공급하는 것을 논의 중이다. 출시는 확정하지 않았다.

드래곤플라이는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을 받아 또봇 VR를 삼성전자 기어 VR용으로 개발 중이다. 모바일 버전 이후 아케이드 VR게임과 콘솔 VR게임 등으로 확대한다. 또봇은 변신 자동차를 소재로 한 애니메이션이다. 2010년부터 방영해 유아, 초등학생 저학년에 인기가 높다.한빛소프트는 콘솔·PC용 `헬게이트:런던VR`를 연내 출시한다. 최근 사내 직원을 대상으로 한 테스트에서 긍정적 평가를 얻었다. 자동차를 타고 악마와 싸우는 등 원작 플레이를 확장했다. 콘솔용은 PS VR, PC용은 오큘러스 리프트가 플랫폼으로 유력하다.

모바일 VR콘텐츠로 온라인 댄스게임 `오디션`을 재해석한다. 이 회사는 지난해 6월 폭풍마경을 만드는 바오펑모징과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

중견기업이 왕년의 IP를 다시 꺼내드는 것은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에서 일군 성과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다. 기존 리소스를 활용해 신작에 비해 효율적으로 개발한다.

게임사 관계자는 “올해는 중국에서 VR 콘텐츠 수급 붐이 일어나는 시기로 계약금만으로도 개발비용 상당 부분을 회수한다는 판단도 배경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드래곤플라이는 중국에서 2007년 6월 스페셜포스 상용화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회사에 따르면 중국과 한국을 비롯해 세계에서 게임을 해 본 사람이 1억명이 넘는다.

온라인게임 오디션은 지난 2004년부터 중국 서비스를 시작해 동시접속자 100만명을 기록했다. 헬게이트:런던은 국내와 북미권에서 인지도가 높은 게임이다.

온라인게임 서비스가 장기 흥행하지 못했지만 출시 당시 디아블로 개발을 주도한 빌 로퍼 등이 참여한 것만으로도 유명세를 탔다.김시소 게임 전문기자 siso@etnews.com

 
< 드래곤플라이 증시정보 >

[재무분석 특징]
영업이익률 현재 28.53%로 업종평균 상회. PBR은 3.26으로 다소 높은편업종내 시가총액 규모가 가장 비슷한 4개 종목과 비교해보면 드래곤플라이는 순이익대비 현재의 주가수준을 보여주는 PER이 상대적으로 높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자산가치대비 현재의 주가수준을 나타내는 PBR은 적정한 수준를 보여주고 있다.
  드래곤플라이 디지틀조선 미스터블루 엠게임 아시아경제
ROE -16.8 6.6 - 6.6 7.8
PER - 25.2 - 58.0 15.4
PBR 3.3 1.7 - 3.8 1.2
기준년월 2016년9월 2016년9월 2016년9월 2016년9월 2016년9월

외국인과 기관은 순매도, 개인은 순매수(한달누적)
2월2일부터 전일까지 외국인이 2거래일 연속 순매도했다. 4주간을 기준으로 보면 외국인이 매도 우위를 지속하면서 81,465주를 순매도했고, 기관도 매도 관점으로 접근하면서 14,768주를 순매도했지만, 개인은 오히려 순매수량을 늘리며 96,233주를 순매수했다.

상장주식수 대비 거래량은 1.3%로 적정수준
최근 한달간 드래곤플라이의 상장주식수 대비 거래량을 비교해보니 일별 매매회전율이 1.3%로 집계됐다. 그리고 동기간 장중 저점과 고점의 차이인 일평균 주가변동률을 4.21%를 나타내고 있다.

주요 매매주체는 개인투자자
최근 한달간 주체별 거래비중을 살펴보면 개인 비중이 95.85%로 가장 높았고, 외국인이 3.88%로 그 뒤를 이었다. 기관은 0.26%를 나타냈다. 그리고 최근 5일간 거래비중은 개인이 94.74%, 외국인이 5.09%, 기관은 0.16%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가와 투자심리는 약세, 거래량은 보통
현주가를 최근의 주가변화폭을 기준으로 본다면 하락추세는 지속되고 있고, 거래량을 기준으로 볼 때는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지지 않는 보통상태를 나타내고 있다. 투자심리를 살펴보면 주가흐름과 같이 투자심리도 호전적이지 못하고 이동평균선들의 배열도를 분석을 해보면 중기적 관점에서 불완전 정배열상태를 보이며 하락으로 추세전환 신호가 나오고 있다.

관련종목들도 하락 우세, 디지털컨텐츠업종 -1.54%
이 시각 현재 관련종목들은 하락이 우세한 가운데 디지털컨텐츠업종이 1.54% 하락하고 있다.
아시아경제 3,930원
▼100(-2.48%)
iMBC 3,740원
0 (0.00%)
엠게임 5,310원
▼40(-0.75%)
미스터블루 3,560원
▼75(-2.06%)

< 한빛소프트 증시정보 >

[재무분석 특징]
영업이익률 현재 -1.49%로 업종평균 하회. PBR은 6.4로 다소 높은편업종내 시가총액 규모가 가장 비슷한 4개 종목과 비교해보면 한빛소프트는 자산가치대비 현재의 주가수준을 나타내는 PBR과 순이익대비 현재의 주가수준을 보여주는 PER이 상대적으로 높은 상태를 보이고 있다.
  한빛소프트 파티게임즈 벅스 데브시스터즈 KT뮤직
ROE -22.6 -18.3 0.2 -5.6 8.1
PER - - 889.7 - 26.9
PBR 6.4 1.8 2.2 1.0 2.2
기준년월 2016년9월 2016년9월 2016년9월 2016년9월 2016년9월

외국인은 순매도, 개인은 순매수(한달누적)
전일 외국인이 13,962주를 순매수했다. 4주간을 기준으로 보면 개관이 방향성있는 매매를 하면서 131,116주를 순매수했지만, 외국인은 매도쪽으로 방향을 잡으면서 131,116주를 순매도했다. 기관의 순매수량에는 변함이 없다.

주주들의 손바뀜이 높은 가운데 주가등락폭도 커
최근 한달간 한빛소프트의 매매회전율을 분석한 결과 12일에 1번 꼴로 주식의 주인이 바뀐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회전율이 너무 높은 종목들은 투자시 주의가 필요하다. 동종목의 경우도 일평균 주가변동률이 8.27%에 달해 장중 주가변동이 상당히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요 매매주체는 개인투자자
최근 한달간 주체별 거래비중을 살펴보면 개인 비중이 98.66%로 가장 높았고, 외국인이 1.28%로 그 뒤를 이었다. 기관은 0.04%를 나타냈다. 그리고 최근 5일간 거래비중은 개인이 98.92%, 외국인이 1.07%를 보였고, 기관은 거래참여가 없었다.

주가와 거래량은 보통, 투자심리는 약세
최근 주가변화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현주가는 상승과 하락이 균형을 이루고 있고, 거래량 지표로 볼 때는 일반적인 수준으로 특이변화는 없다. 심리도를 살펴보면 지속되는 하락으로 인하여 투자자들은 동종목에 차가운 시선을 보이고 있고 이동평균선들의 배열도를 분석을 해보면 중장기적으로 상승추세는 유효한 시점에서 단기조정양상을 보이고 있다.

관련종목들도 일제히 하락, 디지털컨텐츠업종 -1.54%
이 시각 현재 관련종목들도 일제히 하락하면서 디지털컨텐츠업종은 1.54% 하락하고 있다.
KT뮤직 3,360원
▼40(-1.18%)
알서포트 2,160원
▼5(-0.23%)
데브시스터즈 13,400원
▼500(-3.60%)
파티게임즈 9,900원
▼150(-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