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회장 “사회적 가치 창출이 기업의 미래 경쟁력 원천”

최태원 회장 “사회적 가치 창출이 기업의 미래 경쟁력 원천”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사회적 가치 창출이 기업의 미래 경쟁력이라고 단언했다.

최 회장은 21일 SK그룹이 개최한 '제1회 이천포럼'에 참석해 “급변하는 시대에 심화하는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해 사회적 가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제품과 서비스에 사회적 가치를 더하지 않고는 더 이상 생존이 어려운 시대”라고 말했다.

이어 최 회장은 ”통신과 정유에서 반도체로 사업 진출을 확신하지 못한 구성원도 있었으나, 누군가 확신과 앞선 준비로 미래 먹거리를 만들고 있다”며 “미래에는 사회적 가치 창출이 존경 받고 사랑 받는 기업이 되는 원천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SK그룹은 이 같은 변화에 대비해 경영철학(SKMS)과 경영평가 항목에 '사회적 가치 창출'을 반영하고 '공유 인프라' 개념을 도입 중이라고 소개했다.

최 회장은 또 “변화에 민감하고 변화를 유연하게 받아들이고 앞서 변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지금 이 순간 각자 자리에서 사회적 가치 창출을 고민하는 변화 선도자가 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천포럼은 SK그룹이 4차 산업혁명 등 급격한 기술 혁신, 사회와 국제정세 변화 흐름을 이해하고 미래를 앞서 준비하자는 취지로 올해 처음 개최했다.

SK그룹은 최 회장이 변화의 시기에 지속 성장과 한국 사회 발전에 기여하려면 비즈니스에 대한 관점을 넓혀야 한다며 포럼 개최를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24일까지 열리는 이천포럼은 △과학기술 혁신△ 사회 혁신△ 지정학적 위기 등 3개 분야 14개 세션으로 구성됐다. 국내외 석학과 전문가 50여명이 연사와 주제 발표자로 참여한다.

이항수 SK그룹 PR팀장(전무)은 “당초 임원 육성을 위해 기획한 포럼은 행사 규모나 주제의 스펙트럼 측면에서 국내는 물론, 해외 기업에서도 전례를 찾기 어려운 혁신적 시도”라며 ”SK 구성원 모두가 '딥 체인지(Deep Change)'와 '사회와 함께 하는 성장' 필요성을 공감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SK그룹은 이천포럼 강연 전체를 온라인 교육 콘텐츠로 만들어 그룹 구성원에게 공유할 계획이다.

안호천 통신방송 전문기자 hcan@etnews.com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1일 개막한 '제1회 이천포럼'에서 강연을 경청하고 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1일 개막한 '제1회 이천포럼'에서 강연을 경청하고 있다.
최태원 회장 “사회적 가치 창출이 기업의 미래 경쟁력 원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