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보월드 기획]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로봇의 향연 '로봇빅쇼'

[로보월드 기획]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로봇의 향연 '로봇빅쇼'

인간과 깊은 관계를 맺기 시작한 로봇은 4차 산업혁명 핵심이다.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로봇이 활동하고 있다. 어떤 로봇이 있을까. 13일부터 16일까지 나흘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2017 로보월드 로봇빅쇼'에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은 이번 '로봇빅쇼'에 시장창출형 로봇보급사업으로 지원한 다양한 로봇제품을 전시, 시연한다. 전시장 중앙 무대에서 오전 11시와 오후 3시 두 차례에 걸쳐 매일 로봇 제품을 소개하고 시연하는 행사를 연다. 제품별 체험 부스도 운영한다.

[로보월드 기획]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로봇의 향연 '로봇빅쇼'

이번 로봇빅쇼에는 로보프린트, SK텔레콤, 로보링크, 헬퍼로보텍, 코어벨, 아이로, 로봇로, 바로텍시너지, 에이치엠에이치, 맨엔텔, 큐렉소 등 11개 기업이 20여종의 로봇을 선보인다.

로보프린트가 선보이는 로봇은 이 회사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건물 외벽 도장로봇 '아트봇'이다. '아트봇'은 대형 건축물이나 아파트 외벽에 사람이 표현하기 어려운 이미지를 프린트 하듯 도색하는 로봇이다. 무인원격제어가 가능해 인력을 투입하지 않고 안전하게 고층 건물 도장 작업을 할 수 있다. 다중분할 이미지 결합을 위한 스타트포인트 검색 시스템으로 초대형 이미지도 제작할 수 있다.

로보프린트의 벽화로봇 '아트봇'
로보프린트의 벽화로봇 '아트봇'

SK텔레콤은 스마트로봇 '알버트'를 출품한다. 다양한 센서를 활용하는 '알버트'는 프로그래밍을 쉽게 알려주는 코딩 교육 로봇이다. SK텔레콤은 로보월드 기간 동안 알버트를 80% 할인 가격에 판매한다. 관람객들은 전시장에서 알버트 로봇 패키지를 활용한 코딩 체험도 할 수 있다.

SK텔레콤의 스마트로봇 '알버트'
SK텔레콤의 스마트로봇 '알버트'

로보링크는 코드론과 로킷스마트, 밴드로봇(큐브웍스)를 전시한다. 코드론은 스크래치방식 로킷브릭, 아두이노부터 자체 개발 프로그램 드론 시뮬레이터까지 입문용 드론 교육 플랫폼이다. 또 로킷스마트는 로봇을 제어하며 소프트웨어(SW)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키트다.

큐브웍스는 유아나 초등생들이 로보틱스 기초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큐브웍스 아바타밴드로봇은 음악에 맞춰 움직이는 전시용 로봇으로 레스토랑이나 전시장, 과학관 등 다양한 이벤트에서 활용할 수 있다. 시연회 기간 동안 미국 출시 기념으로 '코드론 라이트' 제품을 30% 할인 판매한다.

로보링크의 코드론
로보링크의 코드론

헬퍼로보텍은 수박과 토마토 등 과채류의 초정밀 접목 로봇과 블록형 배지에 자동파종, 복토, 관수 등 일련의 공정을 자동화한 원통형 종이포트 파종로봇을 전시한다. 공정육묘를 쉽게 해주는 모듈형 농업로봇이다.

헬퍼로보텍의 초정밀 접목로봇
헬퍼로보텍의 초정밀 접목로봇

코어벨은 상품이나 반제품이 적재된 팔래트를 특정 위치로 이송하는 무인반송로봇을 선보인다. 저상형무인반송차와 포크리프트형 무인반송차, 전시해설사 로봇 '뮤키' 등이 있다. 부스 앞에서 저상형 무인반송차와 포크리프트형 무인반송차의 협동 시연회도 개최한다.

코어벨의 무인반송로봇.
코어벨의 무인반송로봇.

아이로는 생체모방형 로봇물고기 '미로(MIRO)'를 공개한다. '미로'는 첨단 정보통신기술(ICT)과 로봇을 융합한 수중 관상어로봇이다. 주문제작이 가능하다. 센서를 부착해 장애물을 감지하면서 상하좌우로 자유롭게 유영하는 자율유영로봇, 전용 RC로 작동하는 수동조작로봇, 카메라로봇, LED발광로봇 등이 있다.

아이로의 생체모방형 로봇물고기 '미로'
아이로의 생체모방형 로봇물고기 '미로'

로보트로는 소형 IT기기의 조립과 검사, 이송 등에 활용 가능한 6축 초고속 델타로봇을 선보일 예정이다. 초소형 델타로봇과 소형, 중형의 중하중 및 고하중 델타로봇 4종을 선보인다.

로보트로의 6축 초고속 델타로봇
로보트로의 6축 초고속 델타로봇

바로텍시너지는 방위산업과 항공산업분야에서 사전모의 훈련을 위한 항공기 시뮬레이터 2종을 공개한다. 역동적 3축 모션 시스템을 적용하고 실제 항공기와 유사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제품이다. FX시뮬레이터는 전투기 시뮬레이터와 게임 체험장을 결합해 현실감을 높였다.

바로텍시너지의 사전모의 훈련 항공기 시뮬레이터
바로텍시너지의 사전모의 훈련 항공기 시뮬레이터

에이치엠에이치는 외골격 형태의 보행재활로봇을 시연한다. 환자나 장애인의 하지 근육 재건, 관절 운동의 회복 등 재활 및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궤도형 보행 훈련로봇이다. 무선조종기를 이용해 보행로봇을 조종하고, 보행훈련시 소음이 적고 환자가 로봇을 착용하고 해체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적게 든다. 구동바퀴가 환자의 보행속도 및 보폭에 맞춰서 회전해 안전하다.

에이치엠에이치의 보행재활로봇
에이치엠에이치의 보행재활로봇

맨엔텔은 다기능 재활 훈련을 할 수 있는 상지재활로봇과 체간안정화재활로봇을 선보인다. 상지재활로봇은 앉은 자세로 재미있는 게임을 하면서 재활치료를 할 수 있는 로봇제품이다. 체간안정화재활로봇은 뇌졸중 편마비 환자가 하지 근력운동을 할 수 있는 제품이다. 병원 임상결과 환자의 인지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평가받았다.

맨엔텔의 다기능 재활 훈련 로봇
맨엔텔의 다기능 재활 훈련 로봇

큐렉소는 인공관절 전치환술 시 오차범위 0.1㎜ 이내 정밀한 수술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인공관절 수술로봇 '티솔루션원'과 발판기반형 보행재활로봇시스템(모닝워크), 이동보조로봇(캐리봇), CT영상 기반 바늘 삽입 중재시술에서 바늘의 삽입경로를 가이드하는 로봇(로빈)을 공개한다.

큐렉소의 인공 관절 수술로봇 티솔루션원
큐렉소의 인공 관절 수술로봇 티솔루션원

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