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가정간편식 획기적 강화...2020년 3조6000억매출 목표

강신호 CJ제일제당 식품사업부문장 부사장이CJ HMR SHOWCASE에서 CJ제일제당 HMR사업 비전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강신호 CJ제일제당 식품사업부문장 부사장이CJ HMR SHOWCASE에서 CJ제일제당 HMR사업 비전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CJ제일제당 HMR 매출 전망

CJ제일제당이 가정간편식 글로벌 최고 기업을 목표로 제시했다.

CJ제일제당은 11일 서울 필동 CJ인재원에서 'CJ HMR 쇼케이스'를 열고 혁신기술 개발과 3대 핵심 가정간편식(HMR) 브랜드 육성을 통해 2020년까지 HMR 매출을 3조6000억원으로 끌어 올린다는 비전을 밝혔다. 매출 가운데 40%는 글로벌 시장에서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맛·편리·건강을 갖춘 HMR 제품들로 한국인 밥상에 제대로 만든 식사를 제공하고 전세계인들이 한달에 1~2번은 K-푸드를 즐기는 한식 세계화에 앞장서겠다는 각오다.

강신호 식품사업부문장은 “HMR 사업을 키우기 위해 지난 5년간 1200억원을 투자해 브랜드와 연구개발(R&D), 제조기술을 차별화하는데 매진했다”며 “발상의 전환으로 햇반 컵반, 비비고, 고메 등 온리원(ONLYONE) 브랜드를 탄생시키며 미래 식품산업의 방향성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CJ제일제당 HMR 매출(국내 및 해외 포함)
CJ제일제당 HMR 매출(국내 및 해외 포함)

CJ제일제당은 '햇반'과 '비비고', '고메' 등 핵심 HMR 브랜드를 앞세워 지난해 매출 1조원을 돌파하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도 전년보다 약 40% 성장한 1조5000억원 매출이 예상되고 있다. 21년 전 '햇반'을 출시하며 즉석밥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일구고 관련 산업을 키우며 국내 소비자 입맛을 바꾼 식문화 혁신이 다양한 제품으로 이어진 결과다.

CJ제일제당은 이런 성과를 토대로 HMR 사업을 지속 확대해 국내에서는 선도적인 제품 개발로 새로운 식문화 트렌드를 만들고 세계 무대에서도 혁신기술과 R&D 기반 제품을 앞세워 글로벌 기업들과 견줄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겠다는 각오다.

CJ제일제당은 압도적 R&D 및 제조역량을 기반으로 미래 식품시장 판도를 바꿀 차별화된 냉동·상온 HMR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기술혁신을 통해 식품산업을 첨단산업으로 키워야 한다'는 이재현 CJ그룹 회장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2020년까지 연구개발에 총 2000억원 이상을 투자한다.

특히 시장 혁신을 불러일으킬 △특수살균 △원재료 특성 보존 △영양균형 구현 등 신기술을 확보했다. 원재료 본연의 맛과 특성, 신선도를 극대화하는 것은 물론 영양 균형 및 건강까지 고려한 CJ제일제당만의 접근법이다. '가정에서 방금 만든 요리', '전문점 수준의 맛 품질' 구현이 가능해 신제품 개발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조리시간 단축 및 조리품질 균일화가 가능한 패키징 기술 개발도 주력하고 있다.

조리 실패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조리 도구 없이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전자레인지용 HMR' 개발에 집중한다.

총 5400억원을 투자해 최첨단 기술을 접목시켜 건설 중인 진천 식품 통합생산기지가 내년 말 본격 가동되면 제품 품질력을 높이고 가격경쟁력까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햇반'과 '비비고', '고메'를 HMR 핵심 브랜드로 지속 육성해 △내식(內食) 간편화 △외식(外食) 내식화 △한식 세계화를 이루겠다는 청사진도 제시했다.

국내에서 축적된 HMR 기술력과 브랜드 영향력을 토대로 '비비고' 제품을 대폭 확대해 '식문화 한류' 확산에도 속도를 낸다. 생산기지를 확보하고 있는 미국과 중국, 베트남, 러시아 등을 중심으로 한식 대표 메뉴인 밥과 찌개, 만두, 비빔밥, 불고기 등을 HMR 제품으로 개발해 현지인 입맛을 사로잡겠다는 계획이다.

강신호 식품사업부문장은 “10년, 20년 후를 내다볼 수 있는 미래 먹거리를 만들어야 한다는 이재현 회장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HMR 사업에 투자를 아끼지 않을 방침”이라면서 “R&D 차별화와 혁신 제조기술, 첨단 패키징 경쟁력을 강화해 글로벌 HMR 리딩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주현 유통 전문기자 jhjh13@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