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신년기획]SW·보안 산업전망

새해 소프트웨어(SW) 산업 분야 최대 화두는 인공지능(AI)이다. 2016년 구글 딥마인드 알파고로 인해 AI가 급부상했다. 작년은 AI가 산업적 관점으로 활발하게 이뤄졌다. 작년 AI가 산업적으로 도입이 시작된 해라면 새해는 본격적인 확산기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의료 분야는 병원 중심으로 AI 도입이 확대된다. 의료영상 판독부터 암 정복까지 다양한 영역으로 시도가 이뤄진다. 의료기기와 제약 분야에도 AI 기반 개발이 추진된다. AI 챗봇을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AI서비스가 일상생활로 들어온다. AI SW도 다양해진다. 기존 데이터 분석 기반 SW에서 음성과 영상인식 등 다양하다. 딥러닝 분야는 더욱 강화된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AI 가상 비서가 스피커, 아파트 등 스마트폰 외에도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AI SW를 활용한 서비스도 다양해진다. 카카오, 네이버, SK텔레콤 등 국내 기업의 경쟁도 치열하다.

스마트카도 작년에 이어 새해도 핵심 이슈다. 자동차 산업뿐 아니라 운송, 물류, 유통, 제조 분야에서도 도입한다. 새해 자율주행차 상용화 준비 원년이다. SW 구매, 업데이트 등 개선으로 자동차 연식 개념도 파괴된다. 이동현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상용화 시점 가시화로 관련 제도와 인프라가 빠르게 정비된다”면서 “자동차 손해보상보장법, 제조물책임법 등 관련 법 개정안이 마련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자율주행차 보험도 출시된다.

빅데이터 영역도 새해 주요 분야다. 빅데이터 영역은 그동안 비정형, 대용량 데이터 처리 기반을 마련했다면, 새해에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가 확대된다. 고도화된 큐레이팅 서비스가 대중화되고 SW기반 일자리 미스매칭 해소 등 사회 문제도 해결한다. 블록체인, 클라우드, 핀테크,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도 SW업계 화두다.

SW 시장 개선도 이뤄진다. 제도 개선이 이뤄지면 SW 시장 '불합리한 관행'이 상당부분 해소될 전망이다. 정부는 공공 발주기관이 작성한 제안요청서(RFP)를 사전에 심사하는 'RFP 적정성평가단(가칭)'을 꾸린다. 적정성평가단은 RFP 요구사항 명확성과 사업규모·기간산정 적정성 등을 심사한다. 기준 미달 시 보완의견을 공공 발주 측에 전달해 RFP를 수정토록 한다.

원격지 개발과 근무를 유도한다. 작업 장소는 원칙적으로 발주기관과 사업 수주 기관이 함께 논의해 결정한다. 원격지 개발이 가능하도록 '원격개발 근무지원 센터' 설립도 검토한다. 기업이 정부와 함께 개발한 SW사업 산출물을 공동 활용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한다. 공공이 SW를 개발, 무상 배포하지 않도록 'SW영향평가 제도'를 법제화한다. 상용SW 유지관리 요율도 2022년까지 최대 20%까지 상향한다.

정책이 현장에 시행되기까지는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정부가 제시한 정책은 실효성과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법 개정이 필요하다. 정부는 △RFP 적정성 평가 거부 시 제재 조치 △SW영향평가 제도 의무화 등을 담은 SW산업진흥법 전면개정안 초안을 공개한다. 이르면 상반기 법안을 발의한다. 법안 통과는 빨라야 하반기나 2019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부처 간 협업도 관건이다. △RFP 요구사항 명확화(부처별 협조) △원격지 개발(행안부) △SW산출물 활용 촉진(국정원) △유지관리 효율 향상(기재부) 등 부처 간 협조가 요구되는 사항들이 대부분이다.

가상화폐 열풍과 랜섬웨어 창궐이 내년 사이버 보안 시장 성장을 견인할 전망이다. 가상화폐 가격이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며 사이버 범죄 표적으로 부상했다. 해커가 가상화폐거래소와 개인을 노린 공격을 지속하고 있다.

ⓒ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보안업계는 새해 가상화폐거래소를 중심으로 보안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랜섬웨어 공격도 계속된다. 초기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무차별 유포되던 랜섬웨어는 최근 특정 기업을 타깃한 공격으로 바꿨다. PC 내 자료가 아닌 서버 내용을 암호화한다. 기업 서버가 랜섬웨어에 걸리면 서비스에 차질을 빗는다. 랜섬웨어로부터 서버를 보호하는 솔루션을 비롯해 백업 시장이 새해에도 지속 성장한다.

사물인터넷 기기가 늘어나면서 관련 보안 시장도 커진다. KT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세계 IoT 보안 시장 규모는 5억4700만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IoT 보안은 시장 초기에는 완만한 성장세를 보이다가 2020년 이후 급속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IoT 공격에 따른 피해액은 2015년 13조4000억원에서 2020년 17조7000억원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기업 인프라가 클라우드로 이동하며 관련 보안 솔루션 도입이 늘어난다. 통신사를 비롯해 게임사, 쇼핑몰 등이 내년 중점 투자 분야로 클라우드 보안을 꼽았다. 클라우드로 기업 자산이 이동하는데 이를 보호할 방법이 마땅치 않다.

ⓒ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물리 보안 시장도 지속 성장한다.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 산업실태조사에 따르면 2020년까지 물리보안 시장규모는 8조3000억원으로 예측된다. 범죄에 대한 국민 불안감이 커지고 1인 가구, 고령화 등으로 물리 보안 서비스와 제품 수요가 증가했다. 물리보안은 IoT, 빅데이터, 생체인식 등 차세대 첨단 기술과 융합하며 서비스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신혜권 SW/IT서비스 전문기자 hkshin@etnews.com, 김인순 보안 전문기자 ins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