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닉스스튜디오, 환경감시 IoT 솔루션 '솔루온' 종근당빌딩 도입

종근당빌딩 등에 설치된 제닉스스튜디오 솔루온 IoT 센싱 모듈기기와 LoRa 통신 게이트웨이.
종근당빌딩 등에 설치된 제닉스스튜디오 솔루온 IoT 센싱 모듈기기와 LoRa 통신 게이트웨이.

IT 솔루션 전문업체 제닉스스튜디오는 화재, 누수, 정전 등 건물환경을 감지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IoT) 솔루션 '솔루온'을 개발하고 영업파트너사인 젠스타를 통해 향후 3년간 서울 서대문구 종근당빌딩에 해당 솔루션을 공급·설치·서비스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아울러 약 2만평 규모 을지로 페럼타워에도 해당 솔루션을 공급했다고 덧붙였다.

솔루온은 화재, 누수, 정전, 기기오작동 감지 모듈 4개로 이뤄진다. 가스, 수분, 온도, 습도, 전압감지 센서와 정전감지회로가 각 모듈에 탑재돼 있다. 물적 자산 상황을 초 단위로 센싱해 정상-주의-경보-발생 총 4단계로 나눠 모바일 앱과 관제 사이트로 알려준다. 6축 자이로 센서(가속도, 각속도)도 내장해 설치된 센서 기기가 부착 부위에서 이탈했을 때 이를 고지해준다.

관리자는 관제 사이트를 통해 센서별로 모니터링 화면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 센서 민감도 조정 역시 가능하다. 다양한 로그 기록을 남기고 자동으로 보고서를 작성하는 기능도 갖췄다.

미국 샘텍사의 LPWA-LoRa(저전력 장거리 무선통신 기술) 통신 칩셋을 탑재했다. 선이 없어 설치가 편리하고 별도 통신 비용 없이 안정적으로 센싱 데이터를 받을 수 있다.

이일희 제닉스스튜디오 대표는 “솔루온 센서는 위험상황 발생 시 1초 이내에 감지하고 5초 이내에 앱과 관제시스템을 통해 이 같은 상황을 알려준다”면서 “추후 솔루온을 기반으로 기기설비의 예방점검과 빅데이터 기반의 예측점검 솔루션을 추가로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주엽 반도체 전문기자 powerus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