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K부산銀, '허브 앤 스포크' 전면 시행..."지역벌 점포 간 시너지 강화"

English Translation

BNK금융그룹 부산은행이 '허브 앤 스포크(Hub & Spoke)' 제도를 올해 전면 시행한다고 3일 밝혔다.

BNK부산銀, '허브 앤 스포크' 전면 시행..."지역벌 점포 간 시너지 강화"

'허브 앤 스포크'란 바퀴의 중심축(Hub)을 중심으로 바퀴살(Spoke)이 펼쳐진 것처럼, 지역별 거점점포를 중심으로 중소형 지점이 하나의 그룹을 형성, 협업과 연계 영업을 추진하는 제도다.

부산은행은 2016년부터 거점 지역을 중심으로 해당 제도를 시범운영했다. 3년간의 시범운영을 거쳐 부산은행은 지역별 환경과 고객 거래 및 영업점 방문 패턴 등 빅데이터를 집중 분석, 24개 허브 지점과 90개의 스포크 지점을 선정했다.

허브점은 '00지점'에서 '00금융센터'로 명칭이 변경된다. 금융센터점에는 기업여신 등 중요업무와 전문 인력을 집중 배치한다. 디지털 컨시어지, 바이오 생체인증 시스템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금융 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다.

부산은행은 허브와 스포크 간 인력 교류로 휴가, 교육, 연수 등으로 발생되는 인력 결원도 유연하게 대응한다.

방성빈 BNK부산은행 경영기획본부장은 “영업점 간 협업 강화와 맞춤형 영업 전략을 바탕으로 업무효율성과 전문성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함지현기자 goha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