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지식재산의 날]국가지식재산위원장 표창에 손승우·최홍수 교수...유공자 포상 15점 수여

'제2회 지식재산의 날' 기념식에서는 지식재산 발전에 기여한 지자체와 개인에 대한 포상이 진행됐다. 정부는 국가지식재산위원회 공동위원장 표창,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포함해 총 15점을 시상하며 지식재산 분야 공적을 치하하고 격려했다.

기념식은 4일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열렸다.

국가지식재산위원회 공동위원장 표창은 손승우 중앙대 교수, 최홍수 대구경북과학기술원 교수에게 돌아갔다.

손승우 교수
손승우 교수

손 교수는 중소기업기술보호법 제정, 저작권법 및 부정경쟁방지법 개정 등 법제 개선을 주도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논문(63편), 저서(14편) 편찬과 지적재산권경상학회장, 국가지식재산위원회, 지식일자리포럼, 창업지원단장, 산학협력단장 등 활동하면서 지식재산 분야 전반의 발전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최홍수 교수
최홍수 교수

최 교수는 마이크로로봇 원천연구를 수행하며 국제 우수 저널에 다수 논문을 발표했다. 2019년 스위스 '제네바 국제발명품 전시회'에서 마이크로로봇 특허로 제네바 주 정부 특별상, 대만 발명협회 특별상 등을 수상하며 마이크로로봇 연구 및 사업화 부문에서 세계적 성과를 보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은 홍용철 국가핵융합연구소 책임연구원, 박정우 웰템 대표이사가 받았다.

홍용철 책임연구원
홍용철 책임연구원

홍 책임연구원은 2009년부터 환경, 에너지, 재료 분야에 플라즈마 기술을 접목한 연구를 이어왔다. 산학연 협력연구와 연구개발 활동을 통해 개발한 기술의 사업화 성과가 10건에 이른다. 관련 논문 60여편을 게재했고 지식재산권 70여건을 창출했다.

박정우 대표
박정우 대표

박 대표는 1989년 공조기 전문회사를 설립해 이동식 에어컨 등을 개발하며 강소기업으로 성장시켰다. 산업용 공작기계의 오일쿨러, 냉각 제습기 개발 등 혁신 지식재산을 확보했다. 이와 함께 산업현장 환경개선과 매년 4~5명 이상 신규채용으로 일자리 창출에 기여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은 정진근 강원대 교수, 김석훈 한국저작권보호원 팀장에게 수여됐다.

정 교수는 지식재산법 연구·강의로 후학양성에 힘쓰고 법제도 해석론·입법론 발전에 기여했다. 국가지식재산 전문가로 디지털기술·플랫폼산업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다수 연구 업적과 언론 기고, 특강 등을 통해 지식재산 산업 발전에 기여했다.

김 팀장은 온라인 저작권 분야 침해 대응 업무와 저작권 보호 기술 개발 분야에서 성과를 올렸다. 저작권 침해대응 종합상황실을 구축하고 자동 모니터링 시스템을 고도화하는 등 저작권, 콘텐츠 산업 보호와 발전에 기여했다.

조창연 국립축산과학원 농업연구관, 이수성 바이오브리딩 연구소장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조 연구관은 2015년부터 3년 간 식량농업기구 식량농업유전자원 위원회 의장을 역임했다. 식량농업유전자원 접근과 이익 공유를 위한 국제정책과 회원국 이행방안을 제시했다. 식량농업생물다양성 세계현황보고서 초안 작성 등 식량농업유전자원 분야 지식재산 발전을 주도했다.

이 연구소장은 배추에 무를 교잡해 '배무채'라는 신품종의 기원을 확립했다. 항암과 항균성을 유지하는 봄비비5호와 속간잡종에서 지금까지 불가능하였던 뿌리이용의 자색비비10호를 육성했다.

김길해 테크비아이 대표, 김병년 한국특허전략개발원 선임연구원은 특허청장 표창을 수상했다.

김 대표는 특허기술 등 지식재산의 이전중개활동과 사업화 컨설팅 통한 연구 성과 확산에 공을 세웠다. 국가지식재산위원회 한국지식재산서비스협회 활동을 통해 지식재산 분야의 법제 및 정책 개선에도 기여했다.

김 선임연구원은 '공공IP 활용전략 수립'으로 대학〃공공(연) 특허기술의 사업화를 활성화했다. '표준특허의 전략적 확보 방안수립'을 통해 산〃학〃연의 표준특허 창출 역량을 강화했다는 평이다.

김철연 숙명여자대학교 교수는 한국연구재단이사장 표창을 수상했다. 김 교수는 세계지식재산권기구와 해외 국가에 지식재산 관리시스템을 보급했다. 저작권 기술개발 사업과 저작권 미래전략 협의체, 국가 디지털콘텐츠식별체계 운영위원회 활동 등으로 지식재산과 저작권 기술 진흥에 힘썼다.

강경남 한국지식재산연구원 부연구위원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장 표창을 받았다. 강 부연구위원은 나고야 의정서 발효에 따른 효과, 표준특허가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 주요 이슈 관련 효과분석 연구를 수행했다. 지식재산 관련 실태조사, 진단모형 개발 등을 통해 합리적 지식재산 정책 수립에 기여햇다는 평이다.

최호 정책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