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경협 넘어 평화·번영의 동반자 되자"…'메콩 비전' 발표

아세안 10개국 방문 일정 마무리

태국·미얀마·라오스를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5일 마지막 순방국가인 라오스에서 '메콩 비전'을 발표했다. 연 6% 고성장을 이루고 있는 메콩지역 국가와 우리나라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상생번영 방안을 제시했다. '한강의 기적' 경험을 '메콩강의 기적'으로 잇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분냥 보라칫 대통령과 함께 메콩강변 종합관리 사업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아세안 10개국 방문 완결은 신남방정책의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으로서 '신남방정책 2.0'의 중심에는 메콩국가들이 있다”며 이같은 비전을 밝혔다.

메콩은 라오스를 포함해 중국, 미얀마, 태국, 캄보디아, 베트남 6개국을 지나는 총 길이 약 4909㎞에 이르는 국제하천이다. 6개국 중에서도 라오스가 메콩의 가장 긴 구간을 품고 있다. 이 지역에서 전 세계 쌀 생산량의 15%에 해당하는 연간 1억톤의 쌀이 생산돼 '아시아의 곡창지대'로도 불린다.

문 대통령은 메콩 지역 국가와의 공동 번영 방안으로 △경험 공유 △지속가능 번영 △공동 번영 등 세가지를 제시했다. 경험 공유는 메콩 국가에 우리나라의 농촌 발전 경험을 전수해 경제성장의 동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기술공유를 통해 산업발전과 4차 산업혁명에도 함께 대응할 것도 제안했다.

지속가능한 번영은 메콩강을 기후변화와 자연재해로부터 지켜내고 풍부한 생명자원을 바이오·의료와 같은 녹색성장으로 연결시키는 것이 골자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는 메콩의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해 협력하고, 산림보존, 수자원 관리에도 지원하기로 했다. 공동 번영은 메콩 국가간 개발격차를 줄여 연계성을 강화하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메콩 국가들과 경제협력을 넘어 평화와 번영의 동반자가 되고자 한다”며 “인프라 구축, 농업과 ICT 협력, 인적자원개발의 기반 위에 인적 교류와 문화관광 협력으로 서로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아세안의 평화를 위한 협력도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오는 11월 말 부산에서 열리는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를 통해 이를 구체화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년 간 메콩과 한국이 함께한 길을 평가하고 오늘 나눈 메콩 비전에 대해 더 깊은 논의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분냥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관계 발전 방안, 한-아세안 및 한-메콩 협력, 한반도 정세 등을 논의했다.

양 정상은 양국 대표 협력 사업인 △농촌공동체 개발사업 △메콩강변 종합관리사업의 라오스 내 확대 시행을 환영하면서, 라오스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경제발전을 위해 앞으로도 함께 노력해 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한 모두와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라오스가 그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여정을 지지해준 것에 사의를 표했고, 이에 분냥 대통령은 한국 정부가 대화를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해 노력 중인 것을 높이 평가했다.

이날 회담을 계기로 양국은 △농업협력 △ICT 협력 △스타트업 및 혁신 등 4건의 양해각서(MOU)에 서명했다.

문 대통령은 2017년 취임 후 시작한 '아세안 10개국 방문' 여정을 라오스 국빈방문으로 마침표를 찍었다. 6일 오후 귀국할 예정이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